BSC 모델은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오는 ROI, ROA, Earnings per share 등 재무지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하였다. BSC 모델은 1922년 R.S.Kaplan과 D.P.Norton에 의해 소개되었으며, 1966년 적용방법과 사례가 책으로 발간되었다. BSC 핵심내용은 기업의 성과를 재무적인 관점, 내부프로세스적 관점, 학습과 성장의 관점, 고객관점 등 4가지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 구체적인 평가지표는 기업의 특성, 평가목적에 따라 다양한 평가지표를 사용한다.
재무지표의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등에 나타나는 재무성과는 기업가치의 일부분만을 반영할 뿐 지적재산권, 브랜드 이미지, 영업권, 기술적 가치 등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않다. 또한, 재무적 지표는 케쉬플로(Cash Flow)를 중시하지만 그것을 창출하는 역량과 프로세스를 설명해 주지 않는다. 빠르게 변해가는 사업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개선, 변화, 혁신, 미래대응 능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비재무 지표를 복합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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