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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가치사슬(Value Chain)



'가치사슬(Value Chain)'1985년 Michael Porter의 저서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에서 기업의 가치창출 활동을 체계적으로 배열한 가치시스템(Value System)에서 제시되었다.가치사슬 활동은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된다. 본원적 활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직접활동(자원유입, 생산운영, 물류산출, 마케팅/판매, 서비스 AS 등)을 말한다. 지원활동은 본원적 활동을 간접적으로 지원(자원확보, 기술개발, 인적자원관리, 기업하부구조 등) 하는 활동을 말한다. 


가치사슬을 이용하여 기업의 주요 활동을 파악하고, 각 활동이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그리고 수익성을 감안하여 본원적 활동 중 외부업체로 아웃소싱 해야 하는 업무를 선택해 낼 수 있다. 



제품업체의 가치사슬의 경우, 본원적 활동에는 제품기획(plan) → 자재구매(source) → 생산(make) → 물류(deliver) → 이익환수(return) 등으로 구분한다. 각 단계 활동은 세부 활동으로 나눠진다. 예로 제품기획은 시장조사, 고객니즈 분석, 신제품 설계, 신제품 개발, 생산기획 등과 같이 세분화될 수 있다.

 


가치사슬에 의한 비즈니스 진단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