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사슬(Value Chain)'은1985년 Michael Porter의 저서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에서 기업의 가치창출 활동을 체계적으로 배열한 가치시스템(Value System)에서 제시되었다.가치사슬 활동은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된다. 본원적 활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직접활동(자원유입, 생산운영, 물류산출, 마케팅/판매, 서비스 AS 등)을 말한다. 지원활동은 본원적 활동을 간접적으로 지원(자원확보, 기술개발, 인적자원관리, 기업하부구조 등) 하는 활동을 말한다.
가치사슬을 이용하여 기업의 주요 활동을 파악하고, 각 활동이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그리고 수익성을 감안하여 본원적 활동 중 외부업체로 아웃소싱 해야 하는 업무를 선택해 낼 수 있다.
제품업체의 가치사슬의 경우, 본원적 활동에는 제품기획(plan) → 자재구매(source) → 생산(make) → 물류(deliver) → 이익환수(return) 등으로 구분한다. 각 단계 활동은 세부 활동으로 나눠진다. 예로 제품기획은 시장조사, 고객니즈 분석, 신제품 설계, 신제품 개발, 생산기획 등과 같이 세분화될 수 있다.
가치사슬에 의한 비즈니스 진단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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