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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핵심성공인자(CSF, Critical Success Factor)



핵심성공요인은 해당기업이 성공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핵심 내부역량이며,목표 달성을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필요 인자이다.'핵심성공인자(CSF)'는 경영자에게 '기업에서 무엇이 가장 필요한가?' 라는 질문에 즉시 떠오르는 당면 현안이나 이슈가 'CSF' 될 수 있다.따라서 'CSF'는 오랜 경륜과 해박한 전문지식, 통찰력 등에서 발현되는 주관적 판단에 의해 결정된다.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CSF'의 특징을 살펴보면, 외부에서 주어지는 여건이나 우연히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노력이 필요한 내부활동 요인들이다.그래서 기업의 특성이나 경영 스타일에 따라 'CSF'는 달라질 수 있어 경쟁사의 인자를 모방할 수 없다. 기업의 정체성을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CSF 분석에서 유의해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① 'CSF'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전사적사고로 중요한 것에 집중한다. 복잡한 문제일수록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해라. 나머지는 당분간 생각하지 말라(피터드러커)

② 'CSF'는 항목이 많은게 아니라 적다.

일반적으로 3~5개의 요인으로 축소한다. 너무 많은 것은 핵심성공인자라고 할 수 없다. 중요한 일을 세가지 넘는다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이다. 세가지만 생각하라. (짐 콜린스, 스템포드 교수)

③ 'CSF'는 성공을 이끄는 동인이다. 

성공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며 결과변수가 아니라 원인변수, 독립변수, 필수조건, 동인(Driver)이라고 부른다. 컨설팅에 있어 'CSF' 설정은 경영진의 정확한 목표를 이해한 후, 컨설턴트가 설정해야 한다. 이는 성공을 어떤 것으로 보느냐에 따라 인자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 매출증가 - 고객만족 증대(CSF), 고객만족 - 불량감소, 클레임 감소(CSF)


동일한 환경 속에서 경쟁하는 기업 중, 어떤 기업은 성공하고 어떤 기업은 실패한다. 이는 기업 경쟁력은 외부환경 뿐 아니라 내부역량에 의해서도 결정된다는 것이다. 성공하는 기업의 경우, 각자의 차별화된 내부역량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기업이 가지고 있는 성공핵심인자(CSF)인 것이다


'CSF'의 원천에 대해  Rockart(1979)는 거시환경 특징에 근거한 CSF, 산업 특징에 근거한 CSF, 기업의 특성에 근거한 CSF로 4가지를 제시했다.



CSF는 전략수립 과정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사업전략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CSF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요인을 향상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CSF는 '소수의 핵심요인'으로 도출되어야 한다.


CSF는 다른 진단기법과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즉, BSC의4가지 관점마다 핵심성공요인(CSF)을 도출할 수 있다. 그리고 CSF를 실천하지 않았을 때와 전사적으로 실행했을 때를 시나리오 플래닝을 이용하여 Worst, Normal, Best 별로 구상해 보고 결과를 예측해 본다. 이러한 예측 자료는 컨설팅 시 경영자에게 실행의 중요성을 각인시키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CSF 진단에서 주의해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① 도출된 CSF가 핵심적이고 구체적이고 명확한가?

② CSF 요인으로 강점과 약점의 진단이 타당한가?

③ CSF 요인이 제2자에게 설득력이 있는가?

④ 논리전개에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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