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미용실 전문경영, '청소' 좋은 미용실 만들기


미용실 청소, 중장기 지속성장의 미용실이 되기 위해서 '규정'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미용실 청소도 잘 되지 않고,지져분해 보여, 손님들도 식상해 하는것 같고 직원들도 바꿔 보자고 하고...인테리어를 다시 할까 생각 중입니다" 오랫동안 미용실을 운영한 미용실 원장의 상의를 받았다.


나는 속으로 '원장이 돈 쓸데가 없나 보군... 인테리어 할 돈이 있으면, 직원 복지나 신경 좀 쓰지!' 속으로는 내심 이렇게 말하고 있었지만, "좋은 생각이네요. "새롭게 시작한다는 것은 언제나 의미있는 일이죠." 라고 말을 흐렸다.


가끔 우리는 문제에 직면했을때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현상만을 보며 개선하려는 오류를 범한다. 그러나 경영자(직원 포함) 라면, 문제가 발생되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 대안을 수립하고, 최적안을 도출, 그것을 실행하여 원인을 소멸시키고,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시스템(규정)을 만들고 고착화 시켜야 한다.


※ 창의적 문제의 5단계는,〔 ⓐ문제 발생 ⓑ원인 분석 ⓒ대안 수립 ⓓ최적안 도출 ⓔ실행 〕이다.


즉, '미용실이 깨끗하지 못하다'라는 문제를 인식 했다면, 인테리어를 바꿔서 분위기를 바꾸는것 보다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인테리어는 10~15년에 한번 정도면 충분하다.


미용실의 '위생과 청결의 과제'는 쉽게 말하면 '청소'는 미용실이 성공하기위해 지켜야 하는 5가지 핵심성공인자(5-CSF)중에 하나다. 이것이 지켜지지 않으면 현실에서 느끼지 못할 정도로 아주 서서히 고객이 이탈할 것이고, 한계점에 이르게 되면(손님이 많이 줄었다고 판단하는 시점)기하급수적으로 고객이 줄게되며, 손을 쓸수 없을 정도로 매출 감소가 일어날 것이다. 이 시점에서는 어떤 일을 한다고 해도 반전시킬 수 없는 상황까지 갈 것이다. 즉, 원망해도 소용이 없는 시기다.


그러면 왜 이런 시점까지 가게 되었을까? 답은 간단하다. 일상에서 아무렇지 않게 소홀히 대왔던 작은 것들이, 간섭받지 않는 상황에서 반복되다 보니,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고, 누구도 눈치 채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경영자는 간섭과 통제를 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은 일정한 규칙에서 정확히 시행되어야 한다. 만약, 이러한 간섭과 규제가 구성원들 사이에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때에는 중장기적 측면에서 조직(작게는 미용실, 회사 등) 자체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엄중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


그러면 미용실 청결과 관련하여, 간섭과 통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기술해 본다.


ⓐ 청소에 대한 규정과 책임에 대한 내용이 있는가?

 예1: 가위 소독은 고객이 보는 곳에서 위생솜으로 관리한다.

 예2: 트레이 위에 있는 제품과 바닥은 깨끗하게 관리한다.

 예3: 청소는 즉시 하고, 먼지가 나지 않게 주의한다.

ⓑ 꼭 지켜야 되는 청소 범위는 만들어져 있는가?

 예1: 가위에 머리카락이 없어야 한다.

 예2: 트레이에 머리카락이 없어야 한다.

 예3: 시술 후 떨어진 머리카락을 청소한다.

ⓒ 청소 범위에 대한 각 항목에 대해 시행 규칙은 있는가?

 예1: 시술 후, 가위를 닦고, 시술 전 위생 솜으로 닦고 사용한다.

 예2: 매일 트레이를 청소하고 퇴근한다.

 예3: 먼지가 나지 않게 물 분사 후 머리카락을 빗자루로 쓴다.

ⓓ 청소에 대한 업무 분장은 되어 있고, 분장표는 있는가?

ⓔ 모든 업무 분장에는 관리자와 부관리자로 구분되어 있는가?

ⓕ 솔선수범에 대한 포상 제도는 만들어져 있는가? 


이런 규정을 만들었다면, 매일 또는 규칙적인 시간에, 업무 분장 관리자가 '잘 지켜진 것과, 지켜지지 않은 것, 지켜주었으면 하는 것, 등에 대해 이슈를 말하고, 구성원과 내용을 공유하고, 시정이 될 수 있도록 한다.이때는 미용실 원장(경영자)이 주관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이 주체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원장도 구성원에 속해서 참여해야 한다.(사실, 원장이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원장도 간섭과 통제에 예외가 될 수 없다.)


지난 10년 간 미용실 컨설팅을 진행해 오면서 만난 사람들의 대부분은, 미용실은 작은 사업장이기에 이런 규정이 필요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명심하라! 미용실에서 규정은 더 필요하다. 10시간 넘게 작은 공간에서 구성원이 같이 생활하기 때문이다. 이직의 대부분이 임금이 많고 적음보다 인간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의 '탓'에서 기인하기 때문이다.


손님이 미용실을 찾는 기준에 인테리어는 포함되어 있지 않는다. 손님은 깨끗한 미용실을 찾을 뿐이다. 정리 정돈이 잘 되어 있어야 하고, 나에게 사용되는 미용 시술 기구들이 위생적이기를 바라며, 머리를 잘하는 미용실이면 그만이다.


아이펠마르 헤어샵은 더 좋은 미용실이 되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지속성장이 가능한 미용실이 되기 위해!, 5가지 핵심성공인자에 집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