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위치(포지셔닝)에 대한 개념은 목표시장과 타킷이 결정된 상태에서 구매자에게 제품을 각인 시키는 것으로 자사 제품이 경쟁사 보다 우위를 차지하게 하는 전략이다. 비즈니스를 위해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를 잘 활용하는 전사적 마케팅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포지셔닝이 중요한 것은 분위기를 만들기도 어렵지만 한번 만들어지면 바꾸기(Repositioning)도 매우 힘들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포지셔닝의 대표적 사례는 '껌 하면 롯데껌', '헤어&두피샴푸 하면 바이오디톡'등이 대표적 성공사례다.
포지셔닝 전략의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속성과 효익에 대한 포지셔닝
② 사용 상황에 의한 포지셔닝
③ 제품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④ 제품군에 의한 포지셔닝
⑤ 니치 시장에 대한 포지셔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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