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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마케팅전략



마케팅이란? 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어야 하고, 생산자에게는 생산목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마케팅의 목표라 할 수 있다. 시장조사, 상품기획, 판매촉진, 광고활동 등이 마케팅의 대표적 활동이다.


이러한 대표적 마케팅 활동에 있어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사고와 관리회계적사고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전략적사고는 비즈니스의 중장기 지속성장의 과제 달성에 있어 핵심적 사고이다. 전략적사고는 관리회계적사고에 기반을두며 관리회계적사고는 영업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가능케 한다. 즉,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반드시 관리회계적사고와 전략적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해서 먼저 마케팅 흐름도(Flow)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기업은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에 대한 분석을 통해마케팅 전략을 수행한다. 마케팅 전략인 STP전략과 4P(제품, 가격, 장소, 프로모션)전략이 정해지면 비즈니스의 체계화를 위해 개발전략과 원가전략을 수행하게 된다. 


마케팅 전략 수립시 유의할 것들이 있다.


① 통합적으로 계획이 수립이되어야 한다.

② 다양한 전술이 사전에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③ 포지셔닝, 컨셉 등의 전략이 통일성을 갖춰야 한다.

④ 고객 중심적인 입장에서 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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