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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종합진단



비즈니스 진단은 컨설팅 업체마다 서로 다른 다양한 방법의 종합 진단기법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이러한 기법들은 기업의 대외비로 공개되지 않고 있으며 간혹, 학계나 전문지에 프레임워크가 소개되기도 한다. 본장에서는 이렇게 기본적으로 소개되는 보편적인 기법을 소개한다.


비즈니스 진단은 각 산업의 특수성에 따라 진단 기법의 효율성이 각기 다른다. 따라서 컨설팅을 수행하는 수행자는 현상의 문제를 진단하기 위한 기법의 선정에 유의해야 한다. 


진단은 처방과 다르다. 진단은 문제와 기회를 찾는 것이다. 그리고 처방은 발견된 문제와 기회를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한 내용이다. 진단은 여러 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몇 가지 문제 해결만으로 모든 것이 해결되지 않는다. 이럴 때 가장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는 해결 능력이 종합 진단기법에서 꼭 필요하다.


기업에 대한 경쟁력을 진단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진단을 위해서는 팀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것은 상당한 노력, 전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 장에서는 비즈니스 진단에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 프레임워크는 가격과 비용, 시스템, 고객, 경쟁사 4개의 대분류로 각각의 대분류에 체크포인트인 소분류를 제시한다.  


종합진단기법 결과에 대한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진단 결과로 기업의 중요한 문제가 진단되었는가?

② 진단 결과가 간결하고 이해 쉽게 표현되었는가?

③ 얼마나 많은 노력과 시간이 투입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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