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IPA 매트릭스



IPA 매트릭스는 중요도(Importance)와 성취도(Performance)에 따른 '2×2 매트릭스'로 분석하는 기법이다.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매트릭스는 화용범위가 넓은 편이다. 고객이나 직원의 만족도 조사를 위한 평가항목, 비즈니스를 위한 제품라인, 투자 등에 활용된다. IPA 매트릭스는 재무나 마케팅 분야에서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인 투자를 위한 포트폴리오 분석기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IPA 진단 기법 여러 분석 대상들의 분포를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찾아내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중점투자영역(Concentrate)

성취도는 낮으나 중요도가 높은 영역으로 성과 향상을 위해 집중적 투자가 필요한 영역


유지강화(Keep up the good work)

성취도와 중요도가 높은 영역으로 성과가 낮아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함


전진적 개선영역(Low priority)

성취도와 중요도가 낮은 영역으로 낮은 성과를 점진적으로 올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함


현상 유지(Possibile overkill)

성취도는 높으나 성과가 낮은 영역으로 현상유지를 위한 관리활동이 필요함




IPA 매트릭스 분석에서 주의할 것은 다음과 같다.


① IPA 매트릭스 분석에 적합한 사례를 선택하였는가?

② X축(성과성취도)과 Y축(중요도)의 요인을 정확하게 측정하였는가?

③ IPA 분석결과로 부터 현실적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 되었는가?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전략  (0) 2018.03.13
종합진단  (0) 2018.03.09
RMS-ROA 매트릭스  (0) 2018.02.28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 분석절차  (0) 2018.02.27
BCG 매트릭스의 취약점  (0) 2018.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