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 시장점유율(RMS, Relative Maeket Share)와 자산수익율(ROA, Return on Assets)를 비교하여 기업의 효율성을 진단하는 기법이다. 일반적으로 RMS가 높을수록 ROA가 높다. 시장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경쟁사에 비해서 누적생상량이 많은 것이며, 누적생산량이 많을수록 비용이 감소하고 수익이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누적생산량이 2배 증가하면 비용이 20%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비용감소와 수익의 증가는 전문성, 규모의 경제, 원자재 비용감소, 자본조달 비용감고, 범위의 경제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RMS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ROA가 낮다면, 수익을 창출하는 내부 역량이 취약한 탓으로 볼 수밖에 없다. 반면, RMS에 비해 ROA가 높은 기업은 그 만큼 효율성이 높은 것이다.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RMS와 ROA는 동반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기업의 RMS와 ROA의 수치는 규모가 작은 기업에 비하여 모두 높게 나타난다.
경쟁사와 1:1비교만으로 객관적이고 유용한 진단을 수행할 수 있다. RMS와 ROA분석은 RMS가 높을수록 ROA가 높아진다는 가설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대기업인 자동차, 조선, 화학, 정유사, 중장비 제조사 등 지속적인 공정이 이루어지고 자본 또는 노동이 집약된 고부가가치 산업에 적합하다.
RMS와 ROA 매트릭스 분석이 적합하지 않은 시장은, 지속적 공정이 이루어지지 않는 서비스 산업, 시장 성장이 ㅡ완만한 성숙 단계에 접어든 시장, 제품이 차별화되어 비용이 각기 다른 시장 등에서는 적합한 매트릭스 진단이 어렵다.
상대적시장점유율(RMS)은 자사의 시장점유율(MS)에 경쟁사의 시장점유율로 나눈 수치이다.
자사의 MS가 60%, 경쟁사 RMS는 '2'이다.
자사의 MS가 30%, 경쟁사 RMS는 '0.5'이다.
만약, 계산된 값이 '1'보다 클 경우는 자사가 선두기업에 있을 경우이며,'1'보다 적을 경우는 자사가 추격 기업일 경우다.
RMS-ROA 매트릭스 분석은 실제 정량적 데이터에 근거해야 한다. 그리고 분석 결과로 부터 해당기업의 강점과 약점,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당면한 현안 문제가 무엇인지가 제시되어야 한다.
RMS-ROA 매트릭스 분석에서 주의할 것은 다음과 같다.
① RMS-ROA 분석에 적합한 사례를 선택하였는가?
② RMS-ROA 매트릭스에서 해당기업과 경쟁사의 차이가 명확하게 나타나는가?
③ RMS-ROA 매트릭스 분석결과로 해당기업의 감정과 약점을 알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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