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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 분석절차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는 시장에서 자사가 경쟁사 대비 얼마나 유리항 위치에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는 기법이다.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의 X축과 Y축의 항목은 고정된 것이 아니다. 시장 특성과 산업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분석자가 임의로 설정하는 인자이다. 본 매트릭스는 앞서 BCG 매트릭스(제품 경쟁력 비교)와 달리 경쟁사와 비교한다.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 분석절차는 다음과 같다.


X축과 Y축의 요인을 선택

경쟁우위를 비교할 수 있는 2개의 요인을 선택한다. 경쟁우위 결정용인의 예로 '제조원가, 가격, 품질, 신제품 기술개발력, 브랜드 이미지, 영업력, 유통망 등'이며, 뷰티서비스 시장에서는 '기술, 가격, 미용예절, 고객관리, 황경과 위생 등'의 항목이 있다.   


전략적 경쟁위치 선정

2×2 or 3×3 매트릭스를 선정하고 경쟁사와 자사(해당기업)의 위치를 배열한다.


강점과 약점 분석 및 시사점 도출

매트륵스의 분포에 따라 강점과 약점, 향후 전략을 도출한다.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 분석에서 주의할 것은 다음과 같다.


①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 분석에 적합한가?

② X축과 Y축의 경쟁력 비교 요인이 적합한가?

③ 현실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 되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