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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현장의 목소리(VOE, Voice of Employees)



현장 실무자의 시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한다. 비즈니스 진단의 관점에서 숲 전체를 보는 시각이 아니라 나무 한 그루 한 그루를 살펴보고 분석하는 사고이다. 실무현장에서 실제로 발생하는 구체적 문제와 사실(Fact) 정보에 의해 진단하는 것이다. 


한때, 현장경영(MBAR, 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이 강조되고 관심을 모은적이 있다. 하지만, VOE 진단은 경영층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점검하고 현장에서 문제 해결을 찾는 것으로 시간적 부담이 만만치 않다. 그리고 최고경영자의 본연의 역할과 임무를 고려할 때, 선택과 집중이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있다. 


최근에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수많은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지속적, 체계적, 저비용적, 효율적으로 수집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현재 기업에서 채택하고 있는 현장의 목소리 분석 관점은 5가지로 구분 수 있다. 



종업원의 침묵은 현장의 소리분석에서 가장 큰 장애물이다. 경영층이 생각하는 종업원의 침묵은 원인과 실상이 다를 수 있다. 경영층은 종업원의 침묵에 대해 대부분 문제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상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분석해 본 결과 경영층이 생각하는 것과 상이함을 알 수 있었다.


아래 표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2010년 7/8월호에 실린 혐장의 목소리에 대한 경영자와 현장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 내용이다. 'Debunking four myths about employee sil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