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G 매트릭스는 다음과 같은 취약점을 가지고 있다.
① 시장점유율과 수익성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시장점유율이 높을수록 누적 생산량이 증가하고 수익이 향상된다는 것은 일반적인 것이지만 수익성과 시장점유율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시장점유율은 높지만 수익성이 낮거나, 시장점유율이 낮지만 수익성이 높은 경우가 있다.
② 시장 성장가능성이 시장 매력도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즉, 성장가능성이 높을수록 경쟁사 난립, 기술발전의 가속화 등으로 매력도가 떨어질 수 있다. 반대로 성장가능성(성장률)이 낮더라도 매력적인 시장이 있다.
③ 여러 제품에 의한 시스템적 시너지 효과를 간과한다.
여러 제품의 조합이나 연관성이 시간가치를 창출하기도 한다. 제품들은 수직적, 수평적 통합을 통해 시너지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독립 제품으로 분리하여 평가하는 것 보다 제품 간 상호 연관성을 고려해야 한다.
④ 전략적 방향에 대한 착시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투자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전략적, 경제적, 정책적, 기술적 타당성을 고려해야 한다. 한계효용 개념을 적용하면, Dog 제품에 투입된 최초의 비용만으로 Star 제품에 투입된 최종 비용보다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경우, Dog 제품을 완전히 포기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
BCG 매트릭스 분석에서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①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BCG 매트릭스 분석에 적합한가?
② X축과 Y축이 현재 수익성과 미래성장 가능성이 객관성을 지니고 있는가?
③ BCG 매트릭스 분석 결과로부터 강점과 약점, 핵심성공인자를 도출하였는가?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RMS-ROA 매트릭스 (0) | 2018.02.28 |
---|---|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 분석절차 (0) | 2018.02.27 |
현장의 목소리(VOE, Voice of Employees) (0) | 2018.02.19 |
핵심성공인자(CSF, Critical Success Factor) (0) | 2018.02.09 |
BSC 진단 (0) | 2018.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