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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시장동향 분석(MTA, Market Trend Analysis)



시장동향 분석은 고객, 제품, 경쟁사의 전략을 파악하고 , 잠재적 위협이나 새로운 사업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것이다. 현대의 시장은 IT 및 정보기술의 발달로 글로벌화됨으로 급속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다면 사업성과 향상은 물론이고 미래성장 동력까지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때로는 사회경제적 변화가 고객의 가치관, 행동, 라이프스타일에 미치는 미묘하고 원천적인 영향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시장동향분석은 현재의 위협이나 문제점보다 미래에 다가올 변화의 흐름을 예상하고 사업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경우에 유용하다. 따라서 전략적사고가 요구된다. 현재의 경쟁력이 되고 있는 요인이 미래에는 어떻게 변화할지? 자사에는 기회와 위협요인이 무엇인지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시장동향 분석(Market Trend Analysis)을 수행할 때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① 고객동향에 대한 심층적 분석이 이루어졌는가? 

② 제품동향이 고객동향에 부응하는가? 

③ 경쟁력의 결정요인에 관한 동향분석 결과가 설득력을 갖추었는가?


고객동향 중, 제품가치에 대한 고객의 인식변화를 중요시할 필요가 있다. 종전에는 가격과 품질이 중요시 되었지만 최근에는 환경에 대한 기업 이미지와 사회적 책임까지 중요시 되고 있다. 고객동향 분석은 현재 고객 보다 앞으로 제품의 구입 가능성을 자진 고객의 정체성과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동향은 고객동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가격, 품질, 기능, 이미지 등을 어떻게 전개해 나갈지에 대한 예측이 중요하다. 또한, 롱런하기 위한 신제품 연구개발 및 출시에 대한 동향을 주의 깊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경쟁사 분석은 경쟁사의 감정이 자사의 약점이자 위협이며, 경쟁사의 약점이 자사의 감정이자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경쟁사와 차별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추측이나 직관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경쟁사 프로파일링(Profiling)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성공경영을 수행하는 기업이 갑자기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다. 이는 경쟁사의 움직임(모방이나 전략적 대응)에 늑장을 부리면서 발생된다. 따라서 끊임없는 경쟁사 벤치마킹을 통한 차별화와 고객가치를 실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