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ST모델은 기업 경쟁력에 영향을 주는 거시적 환경영역을 주는 거시적 환경영역을 정치(political), 경제(econcmic), 사회(social), 기술(technological) 등 4개의 영역으로 구분한다.
이 모델은 기업이 거시환경, 즉 외부환경의 흐름을 예측하고 전략적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PEST 모델은 현재의 기회와 위협뿐 아니라 미래의 동향을 예측할 필요가 있으며, 그 절차는 다음과 같다.
PEST 모델은 비교적 단순하지만 요인을 분석해 내는 것이 쉽지는 않다. 특히, 경제적, 기술적 영역을 높이는 것이 비즈니스 진단 관점에서 일반적이다. 정치적, 사회적 영역은 생략할 수도 있다. 그리고 현재 상태의 위협과 기회를 발견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흐름을 예측하고 위협과 기회가 어떻게 변할 것인지를 통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타당하다. 진단 시 채택한 조사방법, 조사대상자, 조사시점에 대한 언급은 절차적 타당성을 높이기 때문에 꼭 기술하도록 한다.
평가 포인트로는 '중요한 요인을 정확하게 도출했는가? 진단 결과가 내용적으로 타당성과 설득력을 가지고 있는가? 논리의 전개와 표현 양식에서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는가?' 등을 꼭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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