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변화수용 4단계 모델



3단계 변화를 추진하는 입장에서 조직이 변화되는 절차를 바라본 것이다. 즉, 변화 대상자의 입장을 조명하고 있다. 변화의 수용은 '인지(aware) → 이해(understand) → 수용(accept) → 참여(commitment)' 단계로 진행된다.



인간의 유형은 X형과Y형이 있다. X형의 경우 , 선천적으로 게으르고 일하기 싫어하며 책임지지않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 부류로 엄격한 통제와 관리가 필요하다. Y형은 부지런하고 자발적으로 일을 찾아서 하고, 자신의 행동에 기꺼이 책임을 지는 부류로 자율적인 권한을 부여하고 격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부분의 기업, 조직은 X유형에 근거한 경영 및 평가 시스템을 갖고 있다. Y유형은 일부 기업에서만 택하고 있다. 


그러나 앞서 말한 변화관련 이론들은 Y 유형에 근거한다.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향해 달려가고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이론이다. 사람은 현재익숙한 상태에 안주하며, 새로운 상태를 바꾸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특히, 변화 자체가 불확실 하거나 모호할 경우에는 무관심을 넘어서 심리적 혐오감을 낳기도 한다. 그리고 변화로 인해 자신이 불이행을 당할 것이라는 판단이 들면 적극적으로 반발과 저항으로 반응한다. 


변화를 추진하는 입장에서 가장 힘든 부류는 X형도 Y형도 아닌 부류이다. 중간자적 입장에서 무관심 하거나 관망하는 부류이다. 이들은 누구인지 파악하기도 힘들고 의사소통 기회도 찾기가 어렵고, 자신의 생각을 좀처럼 말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변화에 대해 사람들은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① 적극적 반대

② 소극적 기피

③ 무관심 또는 관망

④ 소극적 수용

⑤ 적극적 지지


변화를 거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매슬로우(Mawslow)의 '욕구 단계설'에 의해 그 이유를 분류할 수 있다. 


1단계: 생존(Physiological) - 생리적 욕구로 귀찮은 것을 싫어함

2단계: 안전(Safety) - 개인적 안전의 욕구로 기득권을 보호함

3단계: 소속 및 애정(Belongingness and Love)

4단계: 자기존중(Self Esteem) - 변화해야 될 대상인 자신에 대한 부정

5단계: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 - 나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