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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변화성공에 필요한 5가지 핵심성공요인


변화가 필요한 핵심성공요인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 정보공유, 동기부여, 자발적 참여, 리더십, 성과에 대한 보상 등 다양한 방법론이 거론되지만 이러한 모든 것은 절차나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변화 프로그램은 활동(activity)에 있다. 


변화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5가지 핵심성공요인은 다음과 같다.


1) 변화를 피할 수 없다는 분위기를 조성하라


위기의식 없이는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자만심과 무사 안일주의가 팽배한 조직은 혁신이 불가능하다. 

- 존 코너(Kotter)

위기의식을 조성하고 변화의 필요성을 전파하는 것이 변화 주체자 또는 최고경영층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다. 


수행방법은,

-소통(Communication)

- 격려와 지원(Facilitation and support))

- 타협(Negotiation and agreement)

- 조작 및 유도(Manipulation)

- 명시적 또는 암시적 강제(Explicit and implicit coercion)


2) 변화가 바람직하다는 인식을확신하라

 

변화는 개인이나 조직 차원에서 가치있는 것이라는 인식을 확신시키고 변화에 대한 비젼을 명확히 제시하여 전가적인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변화에 대한 투입 노력과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와 보상을 부여하여 자발적인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3) 본인이 변화의 주체라는 자긍심을 고취하라


변화는 자신이 부여하며, 자신에게 선택권이 있다는 느낌처럼 사람이 열정을 북돋아야 한다. 오너십(ownership) 없이는자발적 참여와 헌신은 있을 수 없다. 따라서 변화에 대한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변화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4)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라


변화된 업무를 수핼할 수 있는 기술, 지식, 자세와 행동을 갖춰야 한다. 변화에 대응할 충분한 능력, 역량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시행착오를 격게 된다. 의례적, 형식적, 일회성 교육이 아니라 상황에 적합한 실질적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5) 변화된 상태의 신속한 안정화에 주력하라


일반적으로 변화를 실행한 후 변화 이전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일시적인 변화의 성과는 가져올 수 있으나 실패한 경우이다. 변화된 상태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프로세스의 혁신, 구조개편, 정책수립, 성과 관리제도 정비, 시스템 구축 등 가시적인 표준화 작업들이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