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5단계 - 실행 및 변화관리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은 문제해결을 위한 단계에서 고작 5%에 지나지 않는다. 아이디어의 좋고 나쁨은 어떻게 실행하는지와 그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 이처럼 실행의 중요성에 대해 누구나 부정하지는 않지만 실제해결방안의 실행단계에서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일시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새 실행 이전 상태로 조용히 복귀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이것은 조직 구성원들의 무관심이나 기존 시스템 자체의 생존을 위한 끈끈한 저항을 결국에 이겨매지 못해서 일어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실행단계에서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해결방안이 부족해서거나 열정과 의지, 리더십이 부족해서가 아니다. 실행하는 동안 동반되어야 하는 인간과 시스템의 복잡하고 미묘한 변화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함으로 비롯된다.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다. 지속적인 변화관리는 누가 해 나갈 것인가?

 

변화관리의 목적은 문제가 존재하는 현재(As-is) 상태에서 문제가 해결된 미래(To-be) 상태로 전환하기 위하여 필요한 여러 변화를 촉진하고, 과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미연에 예방, 진단, 대처하기 위함이다.


변화관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화수용 4단계 모델  (0) 2018.01.02
변화추진 3단계 모델  (0) 2017.12.29
최적안 선택의 평가방법  (0) 2017.12.27
평가자의 심리적 함정  (0) 2017.12.26
4단계 - 최적안의 선택  (0) 2017.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