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평가항목이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것이 아니라, 상당수는 본질적으로 무형적(Intangible)이거나, 정성적(Qualitative)이다. 따라서 평가자의 주관적 판단이 어느 정도 개입된다. 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평가자 스스로는 다음의 8가지 심리적 함정(Trap)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평가자가 평가과정에서 극복해야 하는 8가지 심리적 함정은 첫인상, 현재의 익숙함을 유지하려는 성향, 과거의 집착, 선호하는 대안의 집착, 잘못된 시각, 지나친 확신, 지나친 신중함 등이 있다.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5단계 - 실행 및 변화관리 (0) | 2017.12.28 |
---|---|
최적안 선택의 평가방법 (0) | 2017.12.27 |
4단계 - 최적안의 선택 (0) | 2017.12.22 |
3단계 - 해결대안 모색 (0) | 2017.12.21 |
기업의 경쟁력 약화의 현상과 원인 (0) | 2017.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