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기업의 경쟁력 약화의 현상과 원인



비즈니스에서는 문제발생은 곧 경쟁력 약화를 야기한다. 그리고 경쟁력 약화는 순식간에 급격히 표출된다. 파산한 기업을 살펴보면, 대부분은 1~2사이에 사업성과가 급격히 하락하는 특징을 보여준다. 


비즈니스의 경쟁력 급감현상의 6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경쟁력이 급격히 감소한다. 손을 쓸 기회조차 없다.

② 여러 사업성과가 동시다발적으로 악화된다. 매출과 이익감소, 고객만족도 저하와 이탈, 비용증가와 자금부족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난다. 

③ 갑자기 급격히 나타난다. 사전징후 기간이 짧아 미리 발견하지 못한다. 그러나 약 87%는 사전에 예방과 능동적인 대응으로 회피할 수 있었던 것들이었다. (적절한 대처가 불가능했던 외주 환경요인은 전체의 13%에 불과했다.)

④ 규모나 업종을 가리지 않는다. 대기업이나 오랜 전통을 가진 기업들도 이 문제에 있어 자유롭지 못하다.

⑤ 한번 경쟁력이 감소하면 그 흐름을 바꾸기가 어렵다.

⑥ 설령 회복하더라도 경쟁력을 완전히 되찾는 경우가 드물다. 기업의 규모가 작을수록 회복 확률이 낮다. 


기업의 경쟁력 급감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① 경쟁사의 모방

② 시스템적 무능과 태만(Inertia)

③ 부분 최적화, 단기성과 집착

④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부적응

살아남는 것은 강한 자가 아니라 변화에 적응하는 자임을 알지 못하여 발생한다. 패러다임(Paradigm)이란? 특정 분야에서 사물의 원리를 인식하는 기본 사업방식과 가치관이다. 

⑤ 사업전략의 실패


쇠퇴하는 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성공에 대해 자만 한다.

② 막대한 자금력 확보로 원칙 없이 사업을 확장한다.

③ 주위의 위기 및 위험의 경고를 무시한다.

④ 회생을 위한 무분별한 노력을 수행한다.

⑤ 이러한 기업들은 대부분 사라지거나 명맥만 유지한다.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4단계 - 최적안의 선택  (0) 2017.12.22
3단계 - 해결대안 모색  (0) 2017.12.21
원인규명의 인과관계  (0) 2017.12.19
2단계-원인규명  (0) 2017.12.18
문제의 조건  (0) 2017.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