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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상황대응 전략



'상황대응 전략'은 기업이 처한 상황에서 주어진 상황을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다. 기업의 사업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한다. 이러한 변화에서 기업은 유연한 상황대응이 필요하고, 즉각적인 대처에 따른 업무 수행이 필요하다. 


보편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기업의 경우, 사전 예방책의 부재 외에 문제가 발생된 상황에서 즉각적인 대응을 못함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기업은 상황대응 전략으로 매트릭스 분석기법의 하나인  SWOT(Strong, Weakness, Opportunity, Threat)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미용서비스산업 분야의 컨설팅에는 쉽고 간결하게 환경을 분석하여 기업이 처한 상황을 거시적인 차원의 외부환경과 미시적 차원의 내부역량으로 구분하여, 요인을 조사하고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을 구분하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기법이다. 


SWOT 분석과 전략 수립 방법은 Ken Andrew가 최초로 제시했으며, 이후 현대 경영 철학 및 조류에 맞게 진화한 상황 대응 전략 모델이다. 


① Y축은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으로 구분한다. 기회와 위협에 대한 진단기법은 PEST, 5 forces 등 외부환경 진단기법에 의하여 도출한다. 


② X축은 내부역량의 강점과 약점이 배열되어 있다. 강점과 약점의 진단기법으로는 7S Value Chain 등으로 도출한다. 


③ 외부환겅의 기회와 위협의 상황에서 내부역량의 강점과 약점으로 대응하는 4가지 전략적 선택을 선택한다.


④ 기업의 특성상 약점이 없을 경우, 반드시 문제를 도출할 필요는 없다. 이럴 경우 약점이 될 만한 가능성에 대해 사전 예방적 차원에서 접근해도 된다. 


⑤SO, ST, WO, WT 저략을 반드시 동시에 수립하고 동시에 수행할 필요는 없다. 제일 중요한 것은 도출된 전략들의 전사적 일관성을 확보하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SO 전략은 공격적 전략으로 WT 전략은 방어적 전략으로 서로 상이하기 때문에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SWOT 모델은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많은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SWOT 모델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본다. 


■ 장점


① SWOT 기법은 기업, 사업라인, 기능부문, 프로젝트등 다양한 대상에 적용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가지고 있다.

모델이 쉽고 간결하다. 통제할 수 없는 외부환경과 통제 가능한 내부역량을 알아냄으로 비즈니스 컨설팅의 진단 및 전략수립의 타당성을 높게 한다. 

③ 간단하게 분석하고 신속하게 전략을 수립하여 수행이 가능하며, 핵심 이슈만으로 전체를 볼 수 있다. 

④ SWOT 모델의 4가지 전략(SO, WO, ST, WT)을 다양한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 단점


① BCG 모델, 전략적위치 분석, RMS-ROA 분석, 시장수명주기분석처럼 명확하고 구체적인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즉, SWOT 기법은 규범적 기준이 아니라 상황기술 기법에 지나지 않는다. 다시 말하면, 기회나 강점을 살린다. 또는 위기나 단점을 알고 대처한다. 등의 상식적 기준에 근거한다는 것이다. 


② SWOT 기법은 직관적 부분이 강조되고 있다. 즉 외부환경의 기회와위협, 내부역량의 강점과 약점은 보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기준이 불확실하고 주관적인 판단에 좌우될 수 있다. 


③ 현실적인 문제를 우선 벗어나기 위한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전략으로 편양될 수 있다. 기업의 중장기 성장이나 시장에서의 경쟁사 인수 등, 미래지향적인 적극적, 저돌적인 공격적 비즈니스에 큰 비중을 두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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