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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차별화 전략



'차별화(Differentiation) 전략;은 타사의 제품과 차별성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가지는 것이다. 이것은 비즈니스 경쟁력의 주요 결정요인이다. 하지만 최근 차별화가 어려워졌다. 유사한 제품이 많아졌고 소비자의 높아진 기대와 많은 정보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 고객으로부터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차별화 전략을 수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수한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 

경쟁사의 제품 및 미용 서비스 상품에 비해 차별화 되어 있어야 한다. 


남다른 특수 기능이나 부가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타사에서 찾아 볼 수 없는 특별한 기능이나 절차가 있어야 한다. 


유통채널이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 

시간을 단축하거나 편의성을 증대시킨 강력한 유통 채널이 있어야 한다. 

(농수산물 직거래, 화장품 회사의 피부관리실 체인점 운영을 통한 직거래)


고유의 브랜드 이미지를 만든다. 

사비스 혁신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한다. 

차별화된 브랜드 임지 효과가 있어야 한다. 

- Veblen (베블런) 효과 : 고가의 제품으로 사회적 지위를 상징

- Snob (스납) 효과 : 희소성을 통해 남들과 다르다는 가치

- Hedonist (히드니스트) 효과 : 제품 자체의 미적 아름다움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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