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핵심성공인자(CSF)



기업의 신속한 결정이 곧 회사의 성패를 가늠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신속한 결정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주어진 사안에 대해 결정을 내리기란 쉽지 않다. 그 결정이 최적의 판단일지라도 변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정권자의 판단과 결정은 비즈니스에서 매우 중요하다. 


신속한 결정은 문제를 더 확산시키지 않기 위해 꼭 필요한 조치다. 신속한 결정을 통해 문제 해결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오너 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기도 한다. 즉 결정에는 책임이 따르기 때문이다. 결정을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기준이 있어야 하며 분석력과 직관력, 논리력과 창의력이 필요하다. 


신속한 결정을 위해 필요한 기중이 되는 것이 바로 핵심성공인자(critical success factor)이며, 동시에 기업이 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뷰티서비스산업의 8-CSF


뷰티서비스산업 내 자영업자들의 성공과 실패를 수년간 분석하였더니, 그 속에는 공통된 인자들이 있었다. 이것을 송팔용씨는 뷰티산업 비즈니스컨설팅(2014. 구민사)에서 성공창업 및 성공경영의 핵심성공인자라고 정의를 내렸고, 여덟 가지로 정리하여 8-핵심성공인자(8-CSF, critical success factor)라고 말했다. 8-CSF는 자영업 경영을 위한 가장 기본이 되는 인자와 지속적 성장을 위한 인자를 포함하고 있다.


차별화된 기술력, 합리적이고 경쟁력 있는 가격,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예절, 단골고객 관리를 위한 고객관계관리, 환경과 위생,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인터넷 활용, IT 융합능력 등 여덟가지를 8-CSF(여덟가지 핵심성공인자)라고 한다.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썸 게임  (0) 2017.11.02
시장 경제의 반응에 대한 이해-죄수의 딜레마  (0) 2017.11.01
성장 전략  (0) 2017.10.27
상황대응 전략  (0) 2017.10.24
집중화 전략  (0) 2017.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