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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원가우위 전략



원가우위전략(Cost Leadership)은 경쟁사에 대비해서 제조원가, 인건비 등의 비용을 절약함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모든 회사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 최고의 품질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회사의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경쟁력이다. 

 

원가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비용절감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인건비 감소

뷰티서비스업에서의 인건비 배수는 매출액의 3~4배수이다. 제조업에서는 제조원가의 30%를 인건비(서비스업에서는 35~45%)로 보고 있다. 인건비 절감을 위해 회사는 해외공장을 설립하고 가공을 외주화한다.


② 규모의 경제 달성

제품의 생산이 많을수록 생산비용은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대규모 시설투자와 대량 생산에 의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③ 범위의 경제 달성

수평, 수직적 연계를 통해 물류비용이나 사업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 전후 방위 산업을 통합하여 범위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④ 자원 구매력 강화

원자제 비용은 제조원가의 약 40%~60%를 차지한다. (최근 전자회사의 경우 약 805 이상의 경우도 있음) 신규 공급선 확대와 공개경쟁 입찰을 통해 재료비를 낮춘다. 기존 공급처와의 관계 강화, 협상력 제고에 의하여 원자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⑤ 프로세스의 효율화

업무 프로세스 효율성을 향상하여 비용을 감소할 수 있다. 프로세스의 표준화, 단순화, 자동화를 통해 작업시간을 단축하여 비용을 절감한다. 프로세스간의 연계와 협업, 동기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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