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우위전략(Cost Leadership)은 경쟁사에 대비해서 제조원가, 인건비 등의 비용을 절약함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모든 회사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 최고의 품질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회사의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경쟁력이다.
원가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비용절감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인건비 감소
뷰티서비스업에서의 인건비 배수는 매출액의 3~4배수이다. 제조업에서는 제조원가의 30%를 인건비(서비스업에서는 35~45%)로 보고 있다. 인건비 절감을 위해 회사는 해외공장을 설립하고 가공을 외주화한다.
② 규모의 경제 달성
제품의 생산이 많을수록 생산비용은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대규모 시설투자와 대량 생산에 의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③ 범위의 경제 달성
수평, 수직적 연계를 통해 물류비용이나 사업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 전후 방위 산업을 통합하여 범위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④ 자원 구매력 강화
원자제 비용은 제조원가의 약 40%~60%를 차지한다. (최근 전자회사의 경우 약 805 이상의 경우도 있음) 신규 공급선 확대와 공개경쟁 입찰을 통해 재료비를 낮춘다. 기존 공급처와의 관계 강화, 협상력 제고에 의하여 원자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⑤ 프로세스의 효율화
업무 프로세스 효율성을 향상하여 비용을 감소할 수 있다. 프로세스의 표준화, 단순화, 자동화를 통해 작업시간을 단축하여 비용을 절감한다. 프로세스간의 연계와 협업, 동기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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