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경영 관리론



'경영관리론'은 기업을 내부적으로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등에 대한 내용이다. 경영 관리의 범위에는 생산 및 운영관리, 마케팅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국제경영, 회계, 경영정보시스템 등이 있다. 


먼저 생산 및 운영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생산 및 운영관리는 투입(inputs), 산출(outputs), 투입과 산출의 변화과정(transformation process)이라는 세 가지 영역에 초점을 둔다.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최소한의 자원을 투입하여 최대의 산출물을 얻는 것이다.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생산성,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산과 운영관리의 영역 중 무엇보다도 투입과 산출의 변화과정이 효과적이여야 한다. 생산과 운영관리는 설계, 실행, 통제의 세 가지 활동으로 구분될 수 있다. 설계활동으로는 제품설계(product desine), 생산능력 설계(capacity planning), 생산시설입지

(facilities location), 생산시설배치(facilies layout), 품질관리(product quality assurance), 생산관리 기술(operation management technology)등이 있고, 실행 및 통제의 활동으로는 통제시스템이 있다.


생산 및 운영관리의 실행을 위해서는 연간 단위의 총괄생산 기획과 단기간의 기주생상 계획(MPS)이 있으며, 생산공정을 조절하고 생산비용과 지연시간을 최소한으로 유지하기 위한 생산운영 통제시스템이 있다. 통제시스템으로 주문시 재고주문 비용과 재고보관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고안된 기법으로 경제적 주문량(EOQ)과 원재료를 구매하고 조립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자재요소계획(MRP)이 있다. 


EOQ = [2x년(또는 월)간 사용량x주문비용)/년(또는 월)간 재고유지 비용]½

예) 기업이 1개월간 500개의 부품을 생산한다고 하지. 개당 부품 가격은 1.000원이다. 한번 주문 시 10.000원의 주문 비용이 발생한다. 재고유지 비용은 부품 가격의 30%가 소요된다. 이때 경제적 주문량은 얼마인가?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사관리  (0) 2017.09.29
마케팅 관리  (0) 2017.09.27
경영론  (0) 2017.09.13
기업의 의미  (0) 2017.09.08
미용실 경영학의 이해 - 현대 경영학 이론  (0) 2017.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