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란 무엇인가? 기업의 구분은 미시적 관점에서의 기업과 거시적 관점에서의 기업으로 의미를 구분할 수 있다.
1) 미시적 관점에서의 기업
기업은 생산 중심적 개념으로 해석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이윤을 극대화하는 곳이며, 마케팅중심적 개념으로 해석하면 기업의 역할은 고객을 창출하는 것이다. 또한 인간중심적 개념으로 기업을 해석하면 기업은 인간의 능력을 개발하는 곳이다.
2) 거시적 관점에서의 기업
기업에 대한 거시적 견해는 가치판단을 내리는 기준이 되며, 기업은 사회적 역할을 수행한다. '기업'이란? 사회에 존재하는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그 가치를 극대화시켜 사회의 경제 수준 향상에 이바지하는 조직이다.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 관리론 (0) | 2017.09.19 |
---|---|
경영론 (0) | 2017.09.13 |
미용실 경영학의 이해 - 현대 경영학 이론 (0) | 2017.03.13 |
미용실 경영학의 이해 - 하츠버그의 두요인 이론 '위생동기이론' (0) | 2017.03.10 |
미용실 경영학의 이해 - 맥그리거(McGregor) X-Y이론 (0) | 2017.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