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과 관련된 활동을 '마케팅'이라고 한다. 고전적 의미의 마케팅은 기업이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행위를 말하고 있으나, 현대의 마케팅은 기업이 소비자의 욕구를 선행적으로 파악하여 이를 충족 시킬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것을 판매하고 유통시키는 일련의 활동을 말하고 있다.
마케팅 관련의 체계는 소비자 행동 분석, 마케팅 조사, STP분석, 4P전략 등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소비자 행동 분석은 소비자의 욕구(needs)를 파악하여 충족시키기 위함이다.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개인적,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요소 등의 네가지가 있다.
개인적 요소 | 나이, 성별, 직업, 경제적 환경, 라이프 스타일, 개성, 자아 |
심리적 요소 | 사고, 동기, 지각, 학습, 신념, 태도 |
문화적 요소 | 사회계층, 계급 |
사회적 요소 | 준거집단, 가족, 조직, 역활과 지위 |
경영자는 소비자의 실질적인 의사 결정자가 누구이며, 구매행위를 하는 사람과 사용하는 사람에 대해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각 단계의 구매자의 행동과 그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이해해야 한다. 구매의사결정 플로우는 문제 인식에서 정보탐색, 대인평가, 구매의사 결정, 구매 후 평가로 진행된다.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인평가 | 구매의사결정 | 구매 후 평가 |
두 번째, 마케팅 조사,(Marketing Research)는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설계하고 자료 수집과정을 관리하며, 결과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는 과정을 말한다. 오늘날 마케팅 조사는 시장기회를 발견하는 것으로 기업은 시장의 기회를 평가하고 어느 시장으로 진입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마케팅 조사 과정은 문제와 조사 목표의 정의에서 출발해 조사계획 수립, 자료수집, 정보분석, 결과보고순으로 진행된다.
문제와 조사목표 정의 | 조사계획 수립 | 자료수집 | 정보분석 | 결과보고 |
세 번째, STP분석이다. 시장의 세분화(Segmentation), 표적화(Target), 포지셔닝(Positioning)으로 마케팅 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표적 마케팅 개념이다. 먼저 시장의 세분화를 통해 기업의 수익성이 보장되며, 마케터의 노력으로 효율적으로 접근될 수 있는 세분화된 시장을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표적시장과 포지셔닝을 통해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믹스를 개발할 수 있다.
네 번째, 4P(제품, 가격, 유통, 촉진)전략은 4P믹스 전략이라고도 하며, 마케팅의 활용으로 마케팅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쓰이는 실행수단을 가리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