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경영학의 이론에는 시스템 이론(System theory)과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이 있다.
시스템 이론은 일정 목적하에 운영된든 전체가 있고, 그 전체는 구성하는 하위 구성 부분이 있으며, 전체는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며 그 구성 성분들도 상호 작용을 지속함으로 전체와 구성인자들이 통일적인 목적을 추구하고 유지된다는 것이다. 시스템 이론은 기업의 경영 현상을 연구함에 있어 복잡한 경영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인식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시스템 이론은
부분과 전체, 상위와 하위가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상황 이론은 주어진 각각의 상황에서 특정 조직의 환경에 맞게 경영활동을 적합 시키는 것이다. 즉, 환경 및 조직에 사용되는 기술 등에 따라 경영 활동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상황 이론은
조직에 경영활동을 적합화 하는 것이다.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론 (0) | 2017.09.13 |
---|---|
기업의 의미 (0) | 2017.09.08 |
미용실 경영학의 이해 - 하츠버그의 두요인 이론 '위생동기이론' (0) | 2017.03.10 |
미용실 경영학의 이해 - 맥그리거(McGregor) X-Y이론 (0) | 2017.03.09 |
미용실 경영학의 이해 - 매슬로우(abraham Maslow) 5단계 욕구 (0) | 2017.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