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경영론



'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자가 수행하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지원(사람, 물건, 자본, 정보, 아이디어 등)을 이용하여 전략, 관리 등의 운영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영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능적, 정태적 관점에서의 이해와 과정적 동태적 관점에서의 이해가 필요하다. 


1) 기능적, 정태적 관점


실질적 경영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역할'로서의 가능이다. 기업경영은 생산관리, 재무관리, 인사관리, 마케팅관리등 4대 기능에 중점을 두고 설명하는 관점이다. 생산관리는 재화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과정으로 자원을 조달하고 결합 변형시키는 과정을 말하며, 재무관리는 생산, 인사, 판매 등에 필요한 자본을 조달하고 관리하며 운영하는 과정을 말한다. 인사관리는 기업활동에 필요한 인력을 채용, 교육, 배치하고 유지하는 인적자원의 운영과 관리 과정을 말한다. 마케팅관리는 기업이 생산할 제품과 서비스의 구성, 가격, 유통, 촉진 등의 활동을 말한다. 


2) 과정적, 동태적 관점


과정으로서의 기능이다. 경영자가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경영자원을 조달, 배분하여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이러한 것들을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경영을 이해하는 것이다.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고, 피드백하여 다시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를 반복한다. 과정적, 동태적 관점에서 경영을 다시 재해석하여 경영에 대한 정의를 내리면 다음과 같다. '경영'은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계획, 실행, 평가의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