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미용실 경영학의 이해 - 하츠버그의 두요인 이론 '위생동기이론'



심리학자 프레드릭 하츠버그(Fredrick Herzberg)는 인간의 욕구가 단계별로 존재한다는 매슬로우와 생각이 달랐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가 채워지지 않는 단계를 불만족 상황이라 말하고, 그 욕구가 채워지면 만족의 상황이라고 이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하츠버그는 불만족과 만족이 양극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위상에 있다고 주장하며 두 요인 이론(Two-Factor Theory)을 개발했다. 두 요인이론은 위생-동기이론 (Hygiene-Motivator Theory) 이라고도 불린다.


위생-동기이론은

종업원의 동기 유발(Motivation)을 

위한 이론에 적용된다.

①위생요인(Hygiene Theory)

작업 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작업의 환경과 관련된 요인으로 이러한 요인들을 미리 예방함으로 불만을 사전에 없앨 수 있다는 위생학적 측면이 강조된 이론이다. 경영자가 제공하는 위생적 요인이 낮으면 종업원들은 불만을 가지며 양질의 위생 요인은 성장의 자극제가 된다는 것이다.


②동기요인(Motivation Fctors)

위생요인이 작업환경과 관련이 있다면, 동기요인은 작업 내용과 관련이 있다. 사ㅓ람들이 행하는 작업의 성격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 경영자가 동기 요인을 제공하지 못하면 종업원은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