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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미용실 경영학의 이해 - 맥그리거(McGregor) X-Y이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실험으로 앞서 호손실험과 매슬로우 '욕구'설에 대해 알아 보았다. 호손실험과 매슬로우로부터 영향을 받은 맥그리거는 작업장에서의 사회적 욕구 및 자아실현욕구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그리고 경영자들에게 인간 본성에 대한 관점을 제시 했는데, 이것을 'X이론과 Y이론'이라고 한다.


호손실험

사회적 환경이 종업원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


매슬로우 '5단계 욕구설'

5단계의 자아실현'의 단계가 충족되어야만

종업원은 비로소 만족하게 된다.


맥그리버 X이론과Y이론

경영자의 본성에 따라

종업원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며

성과를 위한 수단과

방식이 달라지게 된다.


경영자가 인간에 대해 'X이론을 가지고 있는지? Y이론을 가지고 있는지? 등에 따라 현장에서 종업원을 대하는 방식이 달라진다고 했다.


경영자의 본성에 따라

종업원을 대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X-이론에서는 사람 게으르고 야망이 없으며, 수동적이고 책임감이 없다고 본다. 따라서 경영자는 그들에게 적당량의 과업을 부과하고 성과를 통제하게 된다.


종업원은 게으르고 야망이 없으며

수동적으로 보는 경영자는

통제를 하려고 한다.

Y-이론에서는 사람들은 일하기를 좋아하며 책임감이 있고 혁신에 대한 의욕이 있으며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에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그래서 Y이론을 가지고 있는 경영자는 외부의 압력에 의한 통제보다는 개인이 스스로 과업을 통제하여 성과를 내게 한다.


반면, 종업원은 일하기를 좋아하고

책임감이 있으며 의욕이 있는

능동적인 사람으로 보는 경영자는

개인이 스스로 과업을 통제하여

높은 성과를 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