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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미용실 경영학의 이해 - 매슬로우(abraham Maslow) 5단계 욕구



매슬로우의 실험은 인간관계 운동에서 인간의 '욕구'에 대한 연구로 높은 생산성을 위해서는 종업원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높은 생산성을 위해

구성원의 '욕구'만족에 집중하라


'욕구'란 인간의 신체적,심리적 욕망이 결핍되어 있는 상태로 이것을 충족시켜주면 만족 상태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경영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욕구'는 인간의 작업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긴장감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경영자가

종업원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해결한다면

생산성은 분명히 향상될 것이다.

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Maslow)는 욕구 단계에 기초하여 모티베이션 이론의 토대를 만들었다. 그이 이론은 네 가지 전제를 가지고 있다.


① 욕구 불만족이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욕구가 만족되면 더 이상 동기를 유발하지 않는다.

② 인간의 욕구는 중요한 순서대로 배열되며, 욕구 단계를 가장 기본적인 것에서 복잡한 것 (자아실현 단계)으로 배열된다.

③ 다음 단계의 욕구를 충족 시키기 전에 그전 단계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④ 충족된 욕구가 유지되지 않으면 그 욕구는 다시 우선순위가 된다.


인간의 욕구를 '생리욕구,안전욕구,소속욕구,존경욕구,자아실현욕구 등 5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에 결핍된 욕구는 개인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고 그것이 충족될 때까지 행위를 하도록 하는 요인이 된다.


그러다가 자아실현 단계에 이르면 결핍과 충족 작용이 멈추고 자아실현 욕구가 충족될수록 이에 대한 '욕구'가 더 강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은 경영자들에게 경영자들이 인간의 욕구를 체계적으로 인식하여 경영에 도입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메슬로우의 5단계 욕구는 다음과 같다.


◇ 생리욕구 - 물과 음식, 물질적 풍요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욕구

◇ 안전욕구 - 일상의 안전, 보호, 안전 등에 대한 욕구

◇ 소속욕구 -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사랑과 관심, 소속감 등에 대한 욕구

◇ 존경욕구 - 타인으로부터 존경, 권위, 위엄, 자기만족 등에 대한 욕구

◇ 자아실현 욕구 - 창조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 활용하여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

인간의 '욕구'는

최종 '5단계인 자아실현'의 단계가

충족되어야만 만족하게 된다.


생각해보라?

당신이 운영하거나 종사하는

회사에서는 구성원의  '자아실현의 욕구'

만족시키고 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