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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미용실 경영학의 시대별 발전 형태



1) 생산관리의 시대

20세기 초부터 세계대전까지의 시대. 20세기 테일러(Frederic Taylor)가 제안한 과학적 관리는 작업량,속도,동작 및 방법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공장관리 및 직업 관리 체계)를 확립하여 공장의 능률 향상을 위한 획기적인 연구로 평가된다. 이어, 컨엡이어 시스템 (Conveyor System)에 의해 일괄적으로 이루어지게 함으로 대량 생산 체계를 극대화한 '포드시스템(Ford System)'등으로 발전되었다.


2) 조직관리의 시대

1차 세계대전부터 2차 세계대전까지의 시대. 테일러 및 포드 시스템은 노동자의 능률을 향상시켜 공장 생산의 극대화는 가져왔지만 인간이 기계적 노예로 전락한다는 심리적, 사회적 측면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노동자는 조합을 만들어 노동자의 인권을 찾고자 했다. 인간은 심리적 조건이나 사회적 조건에 영향을 받는 다면적인 존재라는 것을 파악하여 인간관계론을 발전시켰다. 인간관계론 학파인 메이요 (Elton Mayo)와 로슬리스버거(F.j Roethlisberger)의 호손실험(Hawthorne Experiment)에서 시작한 인간에 대한 연구는 버나드(Chester l. Barnard)와 사이먼(hernert A.Simon)등에 의해 조직 이론으로 탄생된다.

조직 이론은 일정한 공통의 목적 달성을 지향하는 조직에 관한 이론이다.

3)  마케팅 관리의 시대

2차 세계대전부터 1950년까지의 시대, 미국은 2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막대한 부를 축적하였다. 하지만, 전쟁의 종식은 생산시설의 유효화를 초래하게 되었으며 생산 시설의 재가동이 당면 과제가 되었다. 따라서 구매력은 잠재 구매력을 실제의 구매 행위로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기업은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상품을 개발하는 능동적 마케팅 활동이 새로운 학문으로 등장하게 된다.

4) 기획관리의 시대

1960년부터 1차 세계 석유위기(1973년)까지의 시대. 경제적 불황기를 맞아 기업들은 미래 시장의 경기를 예측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기업들은 기획실을 만들게 된다. 초기 기업의 기획관리 수준은 단기적으로 생산 시설의 조업도를 경기 예측에 따라 효율적으로 조정하여 수급을 조절하고, 장기적으로 생산 시설의 증설 및 감추과 이에 따른 자금 수요를 예측하고 효율적인 자금 조달원을 선택하는데 초점을 맞춘 계획 업무에 국한되었따. 하지만, 초기 기획실 중심의 경영관리체계는 마케팅 중심의 경영관리체계로 대체되었다.

5) 전략 경영의 시대

석유위기 이후부터의 시대. 기업이 석유 위기로 맞은 경기 침체는 1960년의 경기 침체와는 달랐다. 즉, 그 당시 경기 침체는 경기 순환의 국면에서 자연스러운 결과에 따른 것이었지만, 1973년 이후 경기 침체는 유가상승과 공급 중단이라는 외형 변수의 영향으로 발생된 것으로 기업은 본질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때부터 기업은 생존을 위한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 영업에 집중하게 된다.

6) 거시경영과 지식경영의 시대

과거 기업경영은 생산량 증대를 위한 조직 관리 차원에서 출발했으나, 국가 권력의 변화, 글로벌 경쟁자들의 탄생 등 국내-외적 환경 변화와 기술의 변화 등에 따라 독자적인 생존을 위한 경영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즉, 미래환경 변화를 예측하는 전략적 시각을 가져야 했고, 기업의 경쟁력은 노동, 자본과 같은 전통적인 요소에서 벗어나 지식이 생산의 유일한 근원임을 인식하게 되어 지식경영에 집중하게 된다.

7) 네트워크 비즈니스 경영의 시대

1990년 후반, 기존 오프라인 체계에 새로운 세계가 펼쳐진다.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 시대가 열렸다. 그리고 더욱 빨라지는 통신 서비스의 변화는 2011년에 들어 LTE의 보급(LTE3밴드 주파수 이용시, 최대 다운로드 가능 속도는 450Mbps로 700Mb의 드라마 1편을 1.6초 정도면 다운을 받을 수 있음)으로  PC기반의 온라인채널 유통과 콘텐츠, 미디어 산업을 모발일 채널로 바꾸면서 전세계를 O2O 시대로 바꿔 놓았다. 하드웨어 중심의 산업이 애플의 iSO나 구글의 안드로이드 OS가 세상의 중심에 서는 소프트웨어 세상으로 급격하게 변화되었고 플랫폼 산업이 세상의 지배자로 나서게 되었다. 이제 기업은 네트워크, 세상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인지했으며, 네트워크 비지니스 경영의 시대에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민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