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경영학은 14~16세기에 이탈리아에서 출발한 상학이 유럽으로 건너가 독일에서 정착하여 경제경제학으로 발전된 반면, 미국 경영학은 유럽 경영학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생적으로 발전된 독자적 모습의 경영학을 만들었다.
오랜 역사적 시간을 기반으로
발전된 독일 경제학과
자생적 독자 모델로 완성된
미국 경영학은
기업의 문화 차이로도 느낄 수 있다.
1970년까지 미국 경영학의 발전 과정을 보면 '생산 관리의 시대, 조직 관리의 시대, 마케팅 관리의 시대, 기획관리의 시대, 전략 영역의 시대'등으로 구분된다.
미국 경영학의 발전은
① 생산관리의 시대
② 조직관리의 시대
③ 마케팅 관리의 시대
④ 기획 관리의 시대
⑤ 전략영역의 시대
등으로 나눠볼 수 있다.
1980년대에 들어서 산업조직관점론(기업의 외부요인에 의해 전략을 결정)보다 자원준거관점(기업이 보유한 자원에 의해 전략을 결정)으로 현대 경영학이 발전되며, 1990년도는 세계화와 정보화에 따라 미시 경영에서 벗어나 기업을 둘러싼 내-외적 사회현상을 이해하려는 거시 경영의 시대로 발전된다.
1980년대는
자원준거관점의 경영학
1990년대는
사회현상과 기업현상을
이해하려는 거시경영의 시대
2000년대는
지식이 생산의 근원임을 인지하여
지식경영의 시대
2010년대는
네트워크비즈니스의 시대
2000년대는 사회 전반적인 시슽쳄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기업의 창조 경영이 필요하게 되며 지식이 생산의 근원임을 인지하여 지식경영을 강조하게 된다.
하지만, 지금~!
독일과 미국을 기반으로 한
경영학의 이해는
구시대의 유물이 되었다.
"⑥네트워크비즈니스의 시대"가 된 것이다.
4차산업에 맞는 경영학이
필요한 시기가 된 것이다.
2010년대는 통신의 변화에 따라 산업을 주도해 왔던 하드웨어 산업이 소프트웨어 산업으로 바뀌면서 판매 주체의 변화와 판매 상품의 변화 (판매가 상품에서 서비스로 확대)로 O2O 시대가 시작되면서 네트워크 비지니스 경영의 시대로 발전되었다.
경영학의 관점에서
미용서비스산업의 현 주소는
어디에 해당되는지 고민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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