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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미용실 마케팅 영업의 이해 '홍보전략'



'홍보'는 전략적 사고를 기반으로 중장기 계획에 의해 진행되어야 한다. '홍보'에 전략이 없으면 일시적인 매출 신장에는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대의적 측면에서 '득'보다'실'이 많을 수 있다. 즉, 잘못된 홍보는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는 경우로 안 하느니만 못하다는 말이다.


홍보는 전략적사고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단기간의 성과에 급급하는 것이 아니라

먼 미래를 볼 수 있어야 한다.


홍보는 간단히 말해 신규 고객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한 수단이다. 지속적으로 신규 고객 창출은 기존 고객 중에서 발생될 수 있는 이탈 고객 및 관망 고객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홍보에 의해 신규 고객의 수가 이탈 고객의 수보다 많아야만 매출은 보정 되거나 증대될 수 있다. 그리고 기업은 지속 성장이 가능하다.


홍보는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것이다.

모든 기업은 고객이 이탈한다.

따라서 이탈하는 손님과 고객

이상의 신규고객을 유지해야만

기업은 지속성장이 가능하다.

신규 고객은 단골이 되든지 아니면 이탈이 되든지 둘 중 하나가 된다.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의 조사에 의하면 미용실 소상공인 자영업소의 평균 이탈 고객은 신규로 방문한 고객의 약 70%가 넘었다. 


즉, 3명 중 2명은 이탈 고객이 된다는 뜻이다. 그렇다고 나머지 30%의 고객이 단골 고객이 된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들은 언제든 이탈할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홍보는 이러한 고객의 이탈 위험도를 신규 고객으로 보정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에 철저한 계획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자영업에서

평균 이탈 고객은 약 70%에 달한다.

즉, 3명중에 2명은 이탈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홍보'는 전략적이어야 한다.

기업 홍보의 중요성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없다. 대부분 잘 알고 있고, 누구나 온-오프라인의 홍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고 있다. 그래서 이들은 온-오프라인 홍보를 수행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똑같이 홍보하는데 결과는 차이가 있는 것일까? 그 속에는 나름의 간단한 규칙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홍보를 하고 있는데

왜 차이가 나는 것일까?

그 이유는 홍보를 수행하는 방법이 달라서다.


홍보에 성공했다는 업체의 홍보 전략을 분석해 보았더니 다음과 같은 공통된 특징이 있다.


① 대상 업체는 탁월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었다

②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접점 영업을 했다.

③ 홍보 내용이 재미가 있었고 가벼우면서 관심을 유발하게 했다.

④ 홍보는 주기적이고 지속적이며 전략을 가지고 수행했다.

⑤ 홍보한 내용을 정확히 잘 지켰다.


최근 모바일 사용이 확대되면서 기업 홍보에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등을 이용한 네트워크 비지니스 마케팅의 다양한 기법이 사용되기도 한다.


홍보의 수단을 잘 선택하고,

전략적사고에 기인한 홍보를 실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