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미용실 경영학의 이해 경영학의 연구 방법




경영학의 연구 방법에는 사실을 관찰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해석하여 결론에 이르는 관찰적 방법, 개별적사실이나 사건으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를 도출해 내는 귀납적 방법, 일반적인 원리나 보편적인 명제로부터 특수한 법칙이나 개별적 명제를 도출해내는 연역적 방법, 직접적 인식 방법인 직관적 방법, 경영학의 생성 및 발전과정에서의 학설 및 학파의 주장이나 논거의 이해를 통한 역사적 방법등이 있다.


경영학의 연구 방법은

① 관찰적 방법,  ② 귀납적 방법

③ 연역적 방법,  ④ 직관적 방법

⑤ 역사적 방법 등이 있다. 

특수한 연구 방법으로는 사회과학의 특성을 넘어 공학적 개념으로 접근을 하는 연구 방법도 있다.

실험성을 강조하는 미국 경영학에서는 주로 적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실험적 방법(미국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테일러 시스템'은 실험적 방법이다.)과 특정 집단의 구성 및 분포 특성을 수치화화여 나타내는 연구 방법인 통계적 방법, 현상이나 사건을 설명하거나 표현하기 위해 설계된 모델을 활용하는 모형적 방법, 법학에서의 판례나 의학의 임상연구와 같이 사례 연구 (case study)를 통해 연구하는 사례적 방법등이 있다.


미국 경영학에서의 연구방법은

① 실험적 방법, ②통계적 방법

③ 모형적 방법, ④ 사례적 방벙 등이 있다.

경영학의 연구방법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는 기업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자신만의 경영체계를 만들기 위함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경영이론들은 대부분 거시적으로 대기업을 중심으로 기술된 것이기에 자신의 규모와 내외적 환경 특성에는 적합한 경영이론을 만들 필요가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연구방법들이다.


기업의 규모와

내외적 환경 특성에 맞는

경영이론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경영학의 연구방법을 이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