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마케팅전략체계의 대한 이론으로 영업의 효율적 방법들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이제 경영학의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이는 소상공인 자영업에 있어 영업은 기업 경영의 모든 활동들이 종합되어 일어나기 때문에 영업(비지니스)의 성과를 위해서는 경영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고, 경영의 성과를 올리기 위한 학문적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영업의 성과를 위해서
다양한 활동들을 하기 위해서는
경영학의 이해가 필요하다.
'경영학'이란 인간과 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학으로 '기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기업 경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기업을 경영하는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경영 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원리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인 것이다.
'경영학'이란?
인간과 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학으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경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일반적으로 경영학은 이론성을 강조하는 독일 경영학과 실천성을 강종하는 미국 경영학으로 구분하는데, 미국 경영학에서는 자본주의 경제하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 창출의 역할을 담당하는 '기업'을 주된 연구 대상으로 삼는다. 반면, 독일 경영학의 경우 국가 경제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경제 주체 가운데 정부를 제외한 나머지 경제주체를 경영학의 연구 대상으로 삼고 있다.
경영학은
미국과 독일의 이론을 기준으로 구분한다.
미국은 실천을 강조,
독일은 이론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용실 경영학의 이해 경영학의 발전과정 (0) | 2017.03.03 |
---|---|
미용실 경영학의 이해 경영학의 연구 방법 (0) | 2017.03.02 |
미용실 마케팅 영업의 이해 '홍보전략' (0) | 2017.02.21 |
미용실 마케팅 영업 고객의 사후관리는 '데이터'에서 출발한다 (0) | 2017.02.17 |
미용실 마케팅 영업의 이해 기술영업 (0) | 2017.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