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기술 영업'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영업의 다양한 일들 중에 '기술 영업'이라는 말이 있다. '기술 영업'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제조업에서는 엔지니어 입장에서 '제품의 기술적 사양이나 성능을 제안하고, 계발 단계의 업무를 수행하는 영업'을 말한다.
기술영업은
개발단계에서 영업이다.
그렇다면, 서비스 업에서의 '기술영업'이란 무엇인가? '서비스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과학적 지식을 토대로 수행하는 총체적 영업 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나 서비스업 종사자들 조차도 기술영업에 대한 이해를 '노동을 파는 행위. 기술을 파는 행위'로 평가 절하하고 있다. 그래서일까? 서비스업 자영업자들은 ' 기술만 있으면 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 '기술 중심적 사고'에 집착하게 된다.
서비스업에서
기술영업은 더 포괄적이다.
단순히 기술만 있으면 되는
것으로 생각하면 안된다.
중장기 지속 성장을 위한 영업성과를 위해 반드시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영업활동'이 수행되어야 한다. 서비스 상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엉업', 벨류체인(Value Chain)을 이용한 차별화를 정량화 시키고, 수치화된 비교 자료를 손님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손님은 비로소 서비스에 대한 상품가치를 부여하게 되고, 이탈할 수 없는 '고객 그리고 단골'이 되는 것이다.
기술영업의 출발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영업 활동에서 시작된다.
미용업의 경우, 머리만 잘하는 미용실은 이제 고객이 원하는 미용실이 아니다. 머리는 당연히 잘해야 한다. 그리고 미용(뷰티와 헬스케어)에 대한 과학적 지식에 근거하여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과학적 지식에 근거한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
한 예로, 상담-진단-시술의 매뉴얼이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상담과 진단을 위해서는 미용과학에 대한 학문적 지식이 기초과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고객은 시술에 대한 신뢰를 가지게 되고 '고객 가치'를 느낄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잘되는 미용실은
상담을 중요시 한다.
상담을 중요시 하는 이유는
상담을 하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지식을 탐구하고,
지식으로 차별화 하기 위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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