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기획'이란? 회사가 영업을 수행함에 있어,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반적인 활동이며, 미래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활동을 의미한다. '영업기획 활동'은 현재의 원활한 영업활동과 유지, 미래 시장에서의 매출확대와 수익성 확보라는 큰 과제를 동시에 수행한다.
그래서 영업기획은 전략적사고를 기반으로 하여, 영업의 시발점이 되는 수주활동에서 부터 시작된다. 수주시, 영업활동을 '영업원가기획 활동'이라고 하는 이유다. 영업원가기획 활동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내부역량에 대한 분석과 회사 외부시장 및 경쟁사에 대한 외부환경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다음 단계로 회사가 어떤 전략을 수행해야 할지에 대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마케팅 전략은 내부역량과 외부환경 분석을 토대로 STP 전략을 수립하고, 4P-믹스(mix) 전략으로 시장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케팅 활동을 통해 영업이 집중해야 하는 것은 팬매량과 수익성 확보다. 마케팅 활동시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가격'이다. 시장가격보다 비싸면 수익성은 좋을지 모르지만 판매량에 한계가 있을 것이고, 낮으면 수익성은 떨어질지 모르지만 판매량은 증가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상대적인 변수를 고려하여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시장가격과 비교원가조사를 실시하고, 목표원가를 수립하여, 최종판매 시점까지 목표원가를 달성하기 위한 설계원가 활동을 영업은 주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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