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의 발주는 고객사의 주문(order) 수량과 납기 요구일 등에 기초하여 작성된다.
영업에서의 발주는 고객사의 생산계획에 따라 발행된 발주서에 근거하여 판매계획으로 회사 내 생산을 괸리하는 부서인 생산관리부로 제출되고, 생산관리는 생산라인(line)에서 생산될 수 있는 생산능력(Capability)과 일정을 검토한 후 구매부서와 생산부서로 생산수량과 생산일을 통보한다. 구매부서는 계획된 일정에 생산부서에서 생산이 될 수 있도록 관련부품 및 부자재를 수급하여 재고를 확보하고, 창고에 일정재고를 확보하여 생산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생산이 끝난 제품은 품질에서 제품의 기능 작동과 외관을 확인하고 출하대기를 하게 된다. 이때부터 영업은 고객이 요구한 일정에 맞춰 제품을 출하하고 기 결정된 가격으로 수금을 하게 된다.
영업은 출하업무를 주관하기 때문에 고객사가 요구한 납기일정을 필히 준수하도록 회사 내 관련부문과의 소통을 주관해야 한다. 출하는 영업관리 부서에서 출하신청을 하게 되고, 생산관리 자재부서에서 고객사로 제품을 출하할 수 있도록 공장에서 출하창고로 제품을 이동 시킨다. 이후 고객사에게 제품을 이동시키는 업무를 영업이 관할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생산관리에서 이것을 담당하는 경우도 있다.
영업발주에서 출하, 수금까지 일련의 업무를 몇몇 사람이 관리하기는 복잡하고 어렵다. 그래서 추적불가능한 보이지 않는 손실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회사는 전산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자영업의 경우에도 ERP 시스템을 활용하여 영업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회사가 많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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