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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미용실 마케팅 영업의 이해 매출관리



마케팅 영업의 이해로 영업에서 이루어지는 매출관리는 매출계획에서부터 실적을 관리하는 부분이다. 매출계획(또는 판매계획)은 기존 고객으로 부터 발생되는 '기존매출'과 신규수주 등을 통해 예상되는 '신규매출'을 합하여 해당 년도 매출계획이 수립된다.

왜~! 매출관리가 필요한가? 계획경영을 위한 매출계획을 수립하기 위함이다.


매출관리는 계획을 세우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매출계획은 실적관리가 동반된다. 매출실적에 대한 관리는 일별, 주별, 월별로 계획대비 실적이 관리되어야 한다. 실적을 관리하는 것은 수립된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매출계획 미달성시, 원인 분석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고, 다음해 판매계획을 세울 때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적관리를 하는 이유는매출계획을 달성하기 위함이다.


월 매출계획은 년 매출계획에 근거하지만 영업 시장의 변화에 따라 계획이 변동될 수 있다. 하지만 한번 세운 사업계획을 바꾸는 것은 회사 경영계획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정 판매계획을 별도로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계획이 변동될 때는 '수정 판매계획'을 작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생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3개월 계획을 볼 수 있다록 판매계획을 수정하여 실질적은 운영계획에 반영한다. 이것을  '이동판매계획'이라고 한다. 이러한 '이동판매계획'은 일반적으로 3개월을 기준으로 작성하게 되고, 회사의 실질적 생산 운영 기준으로 활용된다.

그래서 회사는 3개월 기준의 '이동판매계획'을 세운다.


년간 기준으로 작성된 매출계획과 이동팬매계획이 현격한 차이를 보일 경우, 회사의 월활한 계획경영을 위해 최고경영자는 반기를 기준으로 수정사업계획을 지시하여 판매계획을 조정하기도 한다.


매출관리 업무에는 입고관리, 출하관리, 재고관리, 단산관리, 수금관리 등이 포함된다.

당신이 운영하거나 종사하는 미용실에서는 매출계획이 있는가?

없다면 지금부터 매출계획을 세우는데 집중하라.


송팔용의 '마케팅전략실행체계' 중에서 '매출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