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社)에 대한 만족을 위해 판매활동 및 고객의 'B to B(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기업), B to C(Business to Cutomer, 기업과 소비자)' 대응에 있어 접점의 역할로 고객관리가 있다.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고객 니즈(need)에 맞는 제품을 기획하고, 홍보 및 판매전략을 수립하고, 판매계획을 세워 전사적으로 회사가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그리고 제품에 대한 원가전략으로 견적업무를 수행하며, 수주업무를 진행하고, 신규고객 발굴 업무를 수행한다. 대(對)고객 개발일정을 관리하며, 고객과의 관계관리를 수행하는 것을 마케팅 활동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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