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프-프록만 (Kolb-Frohman) 모델
조직의 변화 과정을 보면서 만들어진 모델이다. 콜프-프록만 모델은 조직의 변화과정을 7단계로 파악하고, 각 단계별 변화 담당자와 피변화자간 적절한 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하고 상호 신뢰를 먼저 형성하는 것을 우선시 한다. 뷰티서비스 산업의 중소형 미용실 컨설팅에 적절한 응용이 요구되는 모델이다. ‘조사(Scouting) → 착수(Entry) → 진단(Diagnosis) → 계획(Planning) → 행동(Action) → 평가(Evaluation) → 종료(Termination)'로 7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모델
제조업 중심의 기업 컨설팅에 사용되는 모델로 복잡한 문제를 각각 다양한 전문분야의 사람들이 조직화 되어 컨설팅을 실시할 수 있는 모델이다. 한국능률협회에서 수행하는 일반적인 컨설팅 모델은 ‘프로젝트팀 구축과 작업계획 → 현상분석 → 가설설정 및 검증 → 해결방안 강구 및 구조화 → 실행계획 수립 → 실행’단계로 구분한다.
'비즈니스이론 > 창업경영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설팅 이론 '매거리슨 12단계 컨설팅' 모델이란? (0) | 2016.05.06 |
---|---|
컨설팅 이론 '한국경영컨설턴트협회, 밀란 (Milan) 모델 (0) | 2016.05.05 |
컨설팅 이론 '르윈-샤인' 모델 (0) | 2016.05.03 |
컨설팅 수행절차 (0) | 2016.05.02 |
컨설턴트에게 요구되는 업무능력 (0) | 2016.04.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