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컨설팅 이론 '콜프-프록만 (Kolb-Frohman),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모델

*콜프-프록만 (Kolb-Frohman) 모델

조직의 변화 과정을 보면서 만들어진 모델이다. 콜프-프록만 모델은 조직의 변화과정을 7단계로 파악하고, 각 단계별 변화 담당자와 피변화자간 적절한 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하고 상호 신뢰를 먼저 형성하는 것을 우선시 한다. 뷰티서비스 산업의 중소형 미용실 컨설팅에 적절한 응용이 요구되는 모델이다. ‘조사(Scouting) 착수(Entry) 진단(Diagnosis) 계획(Planning) 행동(Action) 평가(Evaluation) 종료(Termination)'7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모델


제조업 중심의 기업 컨설팅에 사용되는 모델로 복잡한 문제를 각각 다양한 전문분야의 사람들이 조직화 되어 컨설팅을 실시할 수 있는 모델이다. 한국능률협회에서 수행하는 일반적인 컨설팅 모델은 프로젝트팀 구축과 작업계획 현상분석 가설설정 및 검증 해결방안 강구 및 구조화 실행계획 수립 실행단계로 구분한다.



성공창업과 성공경영을 위한 8-CSF 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