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컨설턴트에게 요구되는 업무능력

컨설턴트에게 요구되는 업무능력을 7가지로 요약해 보면, 문제해결능력(33.5%), 전문지식(23%), 협상력(12%), 통찰력(11.5%), 프로젝트관리력(9.5%), 분석력(5.5%), 리더십(5.0%)로 나타났다.


컨설턴트가 이러한 필요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떠한 교육을 받아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컨설팅협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컨설턴트가 배워야 하는 주요과목으로는 컨설팅 산업에 대한 이해, 컨설팅 툴을 이용한 기법, 기업을 진단하는 진단이론,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PM, 남에게 이해를 시킬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 컨설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IT기술과 활용 및 융합, 수익성 향상을 위한 원가관리로 재무 및 관리회계, 조직 관리를 위한 인사관리, 매출증대를 위한 영업관리 및 영업전략, 경영관리, 마케팅기법, 중장기 사업전략, 생산성 향상을 위한 생산관리 이론, 품질개선을 위한 APQP 등의 교육이 진행된다.





컨설턴트는 개인역량을 위해 항상 준비된 자세가 필요하다.


성공창업과 성공경영을 위한 8-CSF 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