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는 '네트워크비즈니스마케팅'의 가장 이슈가 되는 말이다. 비즈니스에서는 NOD(Network on Demand)는 이제 가장 중요한 마케팅 활용 분야가 되었다. 요구가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즉시 이루어지는 네트워크의 세계. 비즈니스의 세상은 우리가 상상할수 없는 형태로 변하고 있다. 판매의 대상이 사물에서 서비스로 확대되고, 판매자와 소비자의 구분이 없어진 시대에 살고 있다.
인터넷 기반의 SNS 플랫폼 기업들이 O2O시대를 운운하며 파렴치한 유통(거래 형성) 수익 사업을 펼치고 있는 것도 NOD를 이용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NOD 모델은 이해 이런 중간 유통 기업들이 없어지고 지원하는 형태로 바껴야 한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시장에서 NOD의 가장 이상적인 모델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에 네이버가 파워블로그 제도를 없앴다. 참 잘한 일이라 생각된다. 사실 파워블로그 제도가 NOD 시장의 올바른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파워블로그를 만들고 홍보 대행 수수료를 받는 기생적 기업과 개인들이 판을 쳤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NOD 시장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플랫폼 기업이 시장의 흐름을 주관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이용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전략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이것은 개개인의 역량이 반드시 갖춰져 있어야 한다.
과거에는 홍보 및 마케팅을 위탁 또는 아웃소싱 등으로 수행하였다면, 지금부터는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방향으로 바껴야 한다. 그리고 네트워크의 조직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것이 선 해결되지 않으면 언제나 네트워크를 가진 조직에게 기회를 빼앗길 수 밖에 없다. 즉, 시장에서 수동적 비즈니스를 수행할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NOD 시대의 가장 핵심은 '네트워크(n)비즈니스 마케팅'이다. 특히, 자영업 분야는 시스템으로 조직화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해서 '협업과 협력' 어떤 방식으로든 해야만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미용서비스 분야에서는 아이펠마르 헤어샵이 구성원의 역량 강화와 시스템으로 통일하고 조직화해 나가는 네트워크비즈니스마케팅을 수행하고 있다.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스템을 이해하고 빠른 결단을 수행하라 (0) | 2016.04.28 |
---|---|
자영업 창업과 성공경영 핵심성공인자(8-CSF)-I (0) | 2016.04.26 |
중장기 성장을 위해 전략적사고가 필요한 현 미용실의 상황 (0) | 2016.04.11 |
효과적인 미용경영컨설팅이란? [송팔용교수의 n비즈니스마케팅] (0) | 2016.04.04 |
네이버 카카오 모바일 헤어샵 대응방법 (0) | 2016.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