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중장기 성장을 위해 전략적사고가 필요한 현 미용실의 상황


이제는 사람들이 소통을 대화로 하는 것 이 아니라, 모바일로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즉 세상이 모바일이라는 기기(계) 속으로 들어가 버린 것 이다. 사람들은 세상을 호주머니에 넣고 다닌다. 이런 세상에서 미용실의 중장기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적 사고는 무엇일까? 미용실의 수는 계속 늘어나고, 시술가격은 낮아지고 있다. 세상은 사람들의 호주머니로 들어가 버렸다. 이런 상황 속에서 미용실이 지속 성장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전략적 사고'에 대해 확실한 이해가 필요하다. '전략적 사고'란 단기간의 성과에 급급하지 않고 장기적안목을 가지고 미용실의 영업과 경영을 단계별 전략에 의거하여 실천할 수 있는 사고다.



그 첫번째가 '협력과 협업'이다. 과거에는 혼자서 잘하면 가능했던 시대였기에 '협업'이라는게 필요하지 않았다. 하지만 세상이 너무나 빨리 변했다.


이제는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사고 파는 세상이 된 것이다.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이 점점 작아지고 있다. 즉, '협력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세상'이 온 것이다.



거대 자본과 경쟁해야 하는 소규모 자영업(뷰티서비스업종의 미용실 등)은 독립적 형태로 분산되어 있어 더욱 경재력이 취약하기 때문에 '협력과 협업'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또한, 이들에게는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지금 부터라도 미래 시장을 대응하기 위한 단계별 실천 전략을 준비하고 실천해야 하기 때문이다.



미용실이 중장기 지속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매출 증대와 더불어 손익이 증가되어야 한다. 하지만 미용실 경영자는 미용인력(헤어디자이너 및 스텝)의 부족과 낮아지는 시술가격, 더 복잡하고 어려워진 홍보 및 마케팅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용실이 중장기 지속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선결 조건은 무엇일까? '전략적 사고' 형성을 위해 아래 항목에 대한 단계별 실천계획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첫 번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네트웤 라인이 확보되고 자신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두 번째, 자신이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과 IT미용 융합의 역량이 있어야 한다.

세 번째,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영업 및 경영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네 번째, 온라인(인터넷)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한 시스템을 같이 하는 강력한 조직이 있어야 한다.



세상은 이제 모바일이라는 자그마한 기기(계) 속으로 들어가 버렸다. 사람들은 자신의 모바일에 세상을 넣고 다닌다. 그들은 보고 싶을 때 세상을 꺼내 본다.


과거에는 기업이 세상을 모바일에 넣고 사람(손님 또는 고객)들을 불러 왔는데, 이제는 사람들이 세상을 모바일에 넣고 기업을 부르고 있다.



따라서 사람(손님)들이 기업을 찾을 때, 내가 운영하는 미용실이 그 사람의 네트워크에 노출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 미용실이 조직화 되어 있다면 한명의 네트워크 보다 조직(다수)의 네트워크가 더 넓기 때문에 노출이 쉽겠지만 그렇지 못하면 선택의 순위에서 밀릴 수 밖에 없다. 즉, 매출로 연결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진다는 것 이다.



자영업(기업, 미용실 포함)은 사람(손님)들 손안이나 호주머니에 '시스템으로 조직화된 네트워크'를 먼저 만들어 놓고 기업이 선택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중장기 지속성장의 해법이며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헤어샵의 n-비즈니스마케팅의 목적이다.


미용경영컨설턴트 송팔용

http://songpy80.modoo.at

http://eifelmaar.modoo.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