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8-CSF

경영자 역량은 성공창업과 성공경영의 필수조건 [비즈니스컨설팅-40회]

경영자의 역량은 성공창업과 성공경영의 필수조건이다. 여기서 언급하는 역량은 8-CSF에 대한 세부내용들이다.


11-6. 역량은 성공창업의 필수조건

 

창업자들 대부분은 성공창업의 문턱에도 올라서지 못하고 파산하는 경우가 많다슬픈일이다하지만 현실이다이들의 특징은 필(feel)에 의해 창업을 한다스스로가 만능인이라 착각하고 자신만은 성공하리라는 확신에 차서 일을 추진한다.

 

보통은 외골수가 된다남의 의견은 안중에도 없다물론창업자 주위에는 창업자로 기생하는 업종이 많기에 모두들 그에게 희망만을 속삭여 주고 달콤한 말만 해주는 이가 많다창업자로부터 또 다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사회 초년생에게는 충분히 현혹될 수 밖에 없는 말들을 쏟아 낸다그리고 그 유혹에 빠진다순간의 잘못된 판단과 선택이 상대적으로 큰 실패를 가져다 준다는 것을 잊어버리게 된다.


창업자의 대부분은 저 소득의 궁핍한 생활에 자금력이 없는 사람들이 많다오랫동안 직원으로 일했던 사람이거나퇴직자가 대부분이다이들에게 창업의 실패는 가정의 몰락까지도 가져온다실패가 가정의 파탄을 물러오게 되는 경우를 많이 봐왔다.

 

하지만이런 현상이 어제 오늘일이 아니다창업을 하려하는 사람은 계속 늘어만 간다그들은 질문만 한다. '어때 보여요?좋아 보이지요?'등 자신이 듣고자 하는 대답을 만들어 놓고 묻는다그래서 다른 대답을 하는 사람은 꺼려하고 의심을 한다. '손톱 밑에 보이지 않는 작은 가시 때문에 금강산 구경을 가자고 해도 다 흥미가 없다먼길 좋은 구경을 간다해도 신발안에 돌맹이가 있으면 다른 이야기가 귀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말처럼.


어느날 급하게 미용실을 창업한 여성이 컨설팅을 문의해 왔다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달라고 했다다음날 현장 방문을 했고 문제에 대한 원인을 분석했다당사자에게 '무엇이 문제라고 생각합니까?'라고 물으니 '손님이 오지 않는 다는 것다른 미용실 가격이 너무 낮아 그쪽으로 손님이 다 쏠리는 것 같다입지조건이 좋지 않다는 것'등의 이야기 했다말을 듣는 내내 문제는 당신에게 있습니다라고 말하고 싶었지만 꾹 입을 닫았다정작 그는 당신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


다시 물었다. '당신은 스스로의 기술력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라는 질문에 그녀는 당당히 '저는 기술이 좋아요최고경영자과정도 나왔고기술대회애서 수상경력도 있고다들 기술이 좋다고 말한다'고 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지 않을까요?'


'당신이 남들과 다른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그녀는 대답하지 않았다벌써 그녀의 마음은 다른 곳에 가버린 듯매출을 올려 달라고 하는데 딴말만 한다고 생각하는 듯 했다홍보 마케팅 방법만 이야기 하면 될 것을 다른 이야기를 한다고그녀의 얼굴에는 자신이 듣고자 하는 말이 아니라는 것이 느껴졌다.

 

그래서 간단한 일시적 처방이 될 수 있는 홍보 방법을 가려쳐 주었다그리고 '이러한 일시적 홍보는 사전준비를 하고 시행해야 효과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전략적인 시각으로 단계적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했다.


결론은 그녀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그녀에게는 오직 매출 저조만이 문제로 여겨졌다그녀의 기술력은 탁월하지 않았고영업장의 환경조건은 비위생적이었으며당사자에게 느껴지는 외모의 모습은 촌스럽고 서비스업을 수행하는 사람처럼 느껴지지 않았다아침에 먹었는지 옷에서는 김치찌개 냄새가 물씬(?) 풍겼다경쟁력이 없었다성공할 수 있는 요건이 가춰져 있지 않았다성공경영을 위한 역량이 부족한 곳이었다.


이런 곳은 애당초 창업을 하지 말았어야 옳다창업을 하려거든 최소한 자신의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틈새 시장에서 가능성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창업을 했어야 했다. '왜 그녀는 창업을 했을까?'하는 의문만 남았다.

어느날 퇴직을 한 중년의 남자가 찾아 왔다아직까지 회사원의 냄새가 물씬 풍겼다아마도 관리직의 구매나 총무 또는 인사부에 근무했을 것으로 추정이 되는 사람아직도 자신의 목에 기부스를 하고 풀지 못해 이야기를 하는 도중 거만했다그냥 기부스한 목을 꺽어버리고 싶었다.


당사자의 옛 습관들이 그대로 묻어 나왔다퇴직후 6개월이 지났지만 제2의 인생으로 아직도 자신의 일을 찾지 못하고 있었다물었다. '무엇을 하고 싶습니까?' '잘 모르겠습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무엇을 해야할지 가르쳐 주십시오나는 당황했다어떤 일을 해야지 하고 결심한 사람도 일을 하면 제대로 풀리지 않을 때가 허다한데이사람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가르쳐 달란다이런저런 대화를 거쳐 그 사람이 잘할 수 있는 업종을 이야기 했다그리고 신신 당부를 했다창업의 시기를 늦추라고그리고 업종에 대한 전문 지식을 쌓고 내공을 기른 후 창업하라고 했다.


그리고 그 업종에서 성공창업을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해 주었다불과 1개월 후 그 중년의 남자는 성급하게 창업을 했고근근히 유지하다 폐업을 했다소중한 돈만 날린쌤이다그 사람에게는 손톱의 가시가 빨리 창업해야 한다는 생각이었던 것 같다자신을 냉정히 분석하지 않았다자신의 역량을 먼저 키우고사전 경쟁력을 쌓을 준비는 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 했던 것이다창업은 회사 다닐 때 가졌던 힘(?) 같은 것은 전혀 필요 없는 전쟁터라는 것을 그는 몰랐던 것이다.


창업에 있어 실패의 원인은 자신에게 있다왜 실패의 이야기를 이렇게 강조하는지 궁금하지 않는가사실 소상공인 자영업 대부분의 업종에서 창업은 실패할 수 없다기본만 하면 되는데 기본을 못하기 때문이다.


창업자들 대부분은 스스로가 성공핵심인자(CSF)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핵심성공인자에 대한 고민과 문제해결 방법,실천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남이 그랬듯이 했던 데로 또는 보아온 데로 창업을 한다성공창업의 고민은 그저 현상만을 해결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이것이 현실이다.


이제 성공창업 성공경영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철저한 준비역량강화가 선행되어야 한다이것은 창업후 맞이하게 될 치열한 전투전쟁터에서 실탄이 된다경쟁력은 역량이다과거 또는 주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사고에서 생각하는 역량이 아니라 핵심성공인자로 필요한 역량이다



아콤파냐레 (동행) Accompagnare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곳 @아이펠마르주식회사

아이펠마르 공동브랜드 미용실 창업 및 경영컨설팅

Tel.070-8778-9288 (직접문의, 010-2252-4947)


펌과 염색 후 잔류하는 유해성분을 씻어내는 샴푸,

두피와 모발 그리고 바디까지

한번에 케어하는 one Care System 바이오디톡은

아이펠마르 헤어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www.biodto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