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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8-CSF

[송팔용 8-CSF 핵심성공인자-20] 손익과 수익구조에 대한 이해

송팔용 대표이사는 2009년부터 자영업 미용실 창업 및 미용경영 컨설팅을 수행해 오면서 소상공인 자영업의 핵심성공인자 8가지(8-CSF) 이론을 완성했다. 핵심성공인자 이십번째 이야기 '손익계산서 작성과 원가구조에 대한 이해'


7-5. 월간손익계산서 작성법

 

일매출관리보고서는 엑셀 등을 통해 누적관리를 동시에 수행해야만 가능하다. 그래서 일매출관리보고서 작성시 월간손익계산서 양식과 연동시켜 누적관리를 수행하면 월말에 별도로 자료를 계산할 필요가 없다.

 

또한, 매일 누적 관리되는 월간손익계산서는 교차검토(cross checking)를 가능하게 한다. 전문화된 경영관리 방법으로는 직원에게 일일매출관리보고서를 작성하게 하고, 직원은 빌지와 매출관리보고서를 교차검토해서 경영자에게 보고하며, 경영자는 작성된 일일매출보고서를 토대로 월간손익계산서 양식에 연동, 누적 자료를 관리하면 된다.

 

정확한 월간손익계산서 작성을 위해서 매출과 경비에 대해 항목을 구체적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 매출은 향후 직원의 성과에 대한 분석 자료로 활용하여 보상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직원간의 선의의 경쟁을 유발시켜 영업실적을 높이는데 활용될 수 있다. 경비에 대한 항목 관리는 차월에 대한 계획 수립과 예산관리를 가능케 한다.

 

월간손익계산서에는 먼저 자영업 경영자의 회사 운영을 위한 목표 매출액과 항목별 예산이 확정되어 있어야 한다. 월간 재료비는 얼마가 적절한지? 월간 인건비는 얼마가 적정한지? 경비 및 기타비용, 영업이익은 얼마가 적정한지 목표(율)액을 설정해야 한다.

 

일 매출액과 비용을 누적관리를 수행하다 보면 월말에 목표 대비 실적을 분석해 낼 수 있다. 월간손익계산서 자료는 매월 경영분석 자료로 활용되며, 그래프를 통해 매출추이 분석을 수행할 수 있고, 년간 단위의 자료는 월별 추이의 연관성을 기초로 매출액이 감소되는 계절(또는 월)을 사전에 알아 매출감소 예방을 위한 이벤트 계획 등을 수립하여 방어경영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월간손익계산서는 다음에 설명할 손익분기점(BEP) 매출액관리에 필수 자료로 활용된다.


7-6. 업종의 원가구조와 수익률 인지

 

자영업 경영자는 자신 속해있는 업종의 원가구조를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원가구조는 정부에서 산업별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되지만 자영업자들에게는 자신이 속해 있는 업종에서 얼마나 잘 영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가를 알 수 있는 기준이 된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원가 기준 비율에서 벗어나지는 않는지? 어떤 항목에서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적을 관리하기에 좋은 자료가 된다.

 

하지만 정부에서 내 놓은 원가구조에 대한 자료도 엉터리인 경우가 있다. 실측이 될 수 있는 신고 매출액과 실상 발생되는 매출이 상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인의 경우, 미용실에서의 원가구조를 이해하기 위해(과거에 이러한 접근을 하는 사람이 드물었고,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해으며, 그로인해 정확성이 매우 떨어졌기 때문에) 3년이라는 기간 동안 약 10개 미용실을 규모별로 분석하였고, 기존 서비스업의 원가 비율과 비교하여 미용실에 맞는 이상적인 원가를 완성했다.

 

원가 비율은 반드시 경영자가 인지되어야 하고 이해를 넘어 정확히 암기가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 이것은 관리회계적사고를 기반으로 미래지향적 영업 활동에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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