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은 실천의 결과다. 그렇다고 무작정 옳다고 생각되는 것을 실천만 한다해서 매출이 오르는 것은 아니다.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실천이 필요하다. 그리고 지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송팔용교수의 열아홉번째 이야기 교차검토(cross checking) 영업관리를 위해 빌지를 사용하라.
*경기도 양주 불곡산(불국산) '바위속 야생화' *
일일매출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초자료가 필요하다. 즉, 기초자료로 사용되는 것이 ‘빌지’다. 빌지의 용도는 일일 매출관리를 신속하게 기록할 수 있다는 것이며, 직원별 성과를 분석하고, 주력 제품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어떤 제품에 주력해야 할지 영업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된다.
혹자는 빌지 사용에 대해 부정적인 사람도 있다. ‘전산에 등록하는데 궂이 빌지에 등록할 필요가 있는가? 업무 로스(loss)다‘며 반문할 수 있다. 하지만 빌지는 있어야 한다. 왜냐면 아무리 잘 기록한다고 해도 전산에 누락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빌지 사용은 전문경영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바코드(bar code)를 사용, POS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는 예외일 수 있다.
첨부된 양식은 뷰티서비스업 미용실에서 적용한 사례다. 빌지의 활용은 일일매출보고서와 전산에 입력된 일일 매출실적을 교차검토(cross checking)하는데 사용되어 전문화된 영업관리를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빌지 양식은 매장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사용의 용도가 대부분 유사하기 때문에 첨부 양식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면 된다. 제품명에는 자영업 업종에서 판매되는 대표 제품(또는 서비스명)을 기재하고, 직원별 판매 금액을 적는다.
빌지에는 업무상 일어나는 특이사항을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발생 시점에서 즉시 적어 두었다가 매일 작성되는 일일매출관리보고서를 작성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빌지에는 매출 뿐만 아니라 경비에 대해서도 메모 형식으로 적어두면 좋다. 경비를 적을 때는 실경비 발생 내역을 구체적으로 적어둔다. 예로 ‘식사비용(2인) 12,000원, 열쇠수리비(정문) 10,000원’ 등으로 적는다.
다음편에는 월간손익계산서 작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영업관리를 위한 일일매출보고서를 작성하고 빌지와 전산 입력 내용을 토대로 작성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월간손익계산서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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