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을 하는 사람에게 묻는다. "손익분기 매출액이 어떻게 되십니까?" 그는 대답한다. "그런걸 알아야 합니까?" 자신이 하는 사업에 얼마의 매출이 있어야 이익이 나는지 아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것을 모른다는 것은 '무지'에서 오는 '자만'이다. 송팔용 교수의 22번째 이야기 '손익분기 매출액, 당신을 알고 있는가?'
7-9. 제품의 가격 구성에 대한 이해
제조활동에 따른 원가 구분과 원가 형태에 따른 구분의 차이를 알아보자.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직접경비는 변동비에 속하며, 제조간접비 및 판매관리비는 고정비에 속한다.
아래 표는 판매가를 예상하기 위한 방법으로 각 부문별 제품에 대해 투여되는 원가요소를 구분하고, 제품원가의 구성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다. 자동차 제조사인 H자동차의 예를 보면, 제품 가격은 재료비, 재료관리비(재료비의 2%), 가공비(직접노동자의 인건비와 기계경비), 판매관리비(가공비의 25%), 투자상각비(제품 개발에 투여되는 개발비를 자동차 총 3년간 또는 5년간 생산대수로 나눔), 연구개발비(총원가의 0.6%), 이익으로 구성되며 설계원가를 통해 목표원가가 책정되어 최종가격으로 결정된다.
1) 제조간접비
수선재료비, 감독자의 임금, 공동설비 상각비 등
2) 일반관리비
회사운영비, 관리와 기획, 교육훈련, 사무실 운영비, 경영자의 임금, 사무실 임대료 등
3) 판매비
판매직원의 임금, 광고비, 판매수수료, 운송보관비 등
7-10. 손익분기점 관리와 손익분기 매출액 계산
1) 변동비
매출액의 증감에 따라 변화되는 비용(재료비, 소모품비 등). 미용업의 경우, 재료비, 디자이너 인건비, 부자재 등을 포함
2) 고정비
매출액에 상관없이 일정하게 발생되는 비용(인건비, 상각비, 임대료, 이자 등). 미용업의 경우, 스텝 인건비, 임대료, 관리비, 기기 및 설비 상각비 등을 포함
앞서 원가를 형태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으로 고정비와 변동비가 있다고 언급했다. 왜 이러한 원가구분이 중요한 것일까?
고정비와 변동비에 대한 이해는 한계이익(공헌이익)과 손익분기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다.
이러한 방법은 우선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있다. 자영업 경영자가 회사의 원가에 대한 비중을 정확히 데이터로 가지고 있을 때만 가능하다. 그래서 앞서 일일매출관리와 월간매출관리 월간손익계산서 등의 중요성을 말했고 사용방법을 언급했던 것이다.
‘월간 재료비가 얼마라 사용되었는지?, 월간 인건비가 얼마가 지출되었는지?, 판매를 위한 판매관리비가 얼마였는지? 상각 및 개발비는 얼마였는지?’ 등에 대한 분석자료가 있을 때 가능하다.
그래서 매일 작성되는 일일 매출일지가 중요하고, 월간 손익계산서 작성이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이부분에서 대부분의 자영업자의 경우, 전산 활용 능력이 부족하다. 반면, 청년 창업자의 경우에는 전혀 다르다. 청년 창업자의 경우, IT 사용능력과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능력이 탁월해 기본적인 역량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대부분 자영업자는 처음부터 사용하는 것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IT활용 능력은 성공경영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 만이라도 시도하여 천천히 역량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손익분기 매출액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 작성된 일일 매출 자료에 근거한 월간 손익계산서를 근거로 변동비와 고정비를 구분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매출이 적정한 매출인지에 손익분기점 매출액 계산에 의해 해답을 찾으면 된다.
손익분기점(BEP, Break Even Point)이라고 함은 매출액과 비용 및 수익 그래프에서 총수익이 총비용을 넘어서는 점을 말한다. 총비용이라 함은 변동비와 고정비를 합한 것을 의미한다. 손익분기점을 계산하기 위해서 먼저 매출액에서 변동비를 빼고 한계이익(매출액-변동비)을 구해야 한다.
다음으로 한계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누어 한계이익율(%)을 계산한다. 한계이익율을 계산한 후, 100을 곱한 값으로 고정비(이익 또는 목표이익 포함)를 나누면 손익분기점 매출액된다.
매출액을 알고 있고 고정비가 일정하다고 가정하였을 때, 수익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고자 한다면 자신의 손익분기 매출액을 계산하고, 목표 매출액을 달성하기 위해 고정비와 변동비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추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펙타(factor) 값의 변화에 따른 매출 변동을 추정하면 된다.
만약, 고정비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면 변동비가 높으면 한계이익율은 낮고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높아진다. 반대로 변동비가 낮다면 한계이익율은 높고 결과적으로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낮아진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자영업의 창업 및 경영개선 단계에서 자신의 매출이 적정한지 분석할 때 또는 경영개선을 위한 아이템을 발굴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관리회계적 사고를 가진다는 것은 자영업 경영자가 얼마의 매출을 했을 때 이익이 생기는지에 대한 명확하고 구체적인 설계가 머릿속에 확실히 그려져 있어야만 한다.
아이펠마르 공동브랜드 미용실 창업 및 경영컨설팅
Tel.070-8778-9288 (직접문의, 010-2252-4947)
www.eifelmaar.co.kr
펌과 염색 후 잔류하는 유해성분을 씻어내는 샴푸,
두피와 모발 그리고 바디까지
한번에 케어하는 one Care System 바이오디톡은
아이펠마르 헤어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이론 > 8-CSF'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영업 핵심성공인자 24번째 이야기] 합리적인 가격결정, 영업전략을 결정하다 (0) | 2015.09.21 |
---|---|
[자영업 핵심성공인자-23] 미용실 성공경영, 손익분기 매출액 실전응용 학습 (0) | 2015.09.07 |
[송팔용 8-CSF 핵심성공인자-20] 손익과 수익구조에 대한 이해 (0) | 2015.08.25 |
[미용실 영업을 잘하기 위한 방법-19] 영업 빌지 작성은 매출분석의 기초 #미용실전문경영 #영업관리방법 (0) | 2015.08.07 |
[미용실 어떻게 하면 영업을 잘 할까-18] 일일 매출관리가 첫 단추 #공동브랜드 #영업관리방법 (0) | 2015.08.06 |